구조조정 앞둔 이스타항공 직원들 분통…“최대주주도 책임져야”

뉴시스

입력 2020-04-03 16:50 수정 2020-04-04 02:1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지원 배제돼 상황 악화…결국 감원 칼바람으로
750명 구조조정에 직원들 "최대주주 책임지라"
1차 희망퇴직 신청 접수는 다음주에 진행될듯



제주항공의 인수가 결정된 이스타항공이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앞두고 노사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직원들은 전체 인원인 1680여명 중 절반 수준인 750명을 내보내면서, 사측이 제대로 된 구조조정 보상 기준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가 향후 매각대금을 구조조정 대상자에 대한 퇴직금 등 명목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스타항공 최대주주 이스타홀딩스의 책임을 묻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현재 이스타홀딩스 대표이사는 이스타항공 최대주주 및 상무이사로서 경영에 책임지는 모습을 단 한번도 보이지 않으며, 구조조정으로 인한 노사갈등을 해결하지 않고 법적·도의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스타항공 경영진 및 최대주주 이스타홀딩스는 사회적, 도의적 책임으로 계약차익금의 일부를 회사의 경영정상화 및 구조조정 대상자에게 퇴직금, 위로 보상금에 자진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해당 청원글에서 이스타항공과 이스타홀딩스의 일부 상호명은 숨김 처리돼 있다.

곧 매각을 앞둔 이스타항공은 인수 과정 중 전체 근무 인력의 45%인 750여명에 대한 구조조정을 결정했다. 총 객실 인력 중에서는 39.4%의 인력를 줄일 예정이며, 직책별 비율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밖에도 이스타항공은 리스 계약 중인 23대의 기재 중 10대의 기재의 조기 반납도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2대는 반납을 완료했다. 지난달에는 1~2년차 수습 부기장 80여명에게 계약을 해지한다는 내용을 통보했다. 지난달 24일부터는 아예 모든 국내외 노선을 한 달간 비운항하기로 했다.

이같은 고강도 자구 노력에도 이스타항공의 경영난은 해소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보잉 737 맥스 8 기종의 운항 중단, 일본 노선 감소 등으로 타격을 입은데 올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며 재무 사정이 악화했다.

업계는 이스타항공이 산업은행의 운영자금 지원 대상에서도 배제되며 유동성 경색이 더 심각해졌다고 보고 있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 2월 저비용항공사들에 최대 3000억원의 긴급융자를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이스타항공은 자금지원 대출 심사에서 탈락했다. 대신 산은은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는 제주항공에 2000억원의 인수금융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현금이 말라붙은 이스타항공은 이미 지난 2월 임직원 급여도 40%만 지급하고, 지난달 급여는 아예 미지급할 정도로 상황이 나쁘다.

직원들은 결국 구성원의 희생만 요구되는 상황에서, 사측이 최소한의 보상 기준도 내놓지 않고 이 같은 위기에 책임이 있는 대주주는 적극 나서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 직원은 “당장 1차 희망퇴직자 시기가 왔는데 어떤 보상도 공지하지 않고 ‘몸집을 줄일테니 신청은 받을게’라는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운항승무직 노동조합만 존재하며, 지난달 30일 선정된 근로자 대표 측이 이미 두 차례에 걸쳐 사측과 구조조정 보상안 등을 협의했지만 논의를 매듭짓지 못했다.

당초 이스타항공은 3일과 17일 두 차례에 걸쳐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사 간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아직 1차 희망 퇴직신청 접수를 시작하지 않았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아직 보상안을 조율 중이며, 향후 인사팀에서 1차 희망퇴직 신청 접수를 공지할 예정”이라며 “정부 지원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1차 희망퇴직 신청은 일단 다음주 내에 진행될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