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선착순 된 주담대…은행 “미리 연락해서 한도 체크”

뉴시스

입력 2021-10-22 15:41 수정 2021-10-22 15:4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연말을 앞두고 가계부채 총량 관리로 언제 대출 창구가 닫힐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다. 영업점마다 분기나 월별 한도를 배정하고 이를 소진하면 더 이상 판매할 수 없게 되는 은행들도 있다. 이 때문에 국정감사에서는 선착순 대출 경쟁에 놓인 실수요자들을 웹드라마 ‘오징어게임’에 빗댄 야당 의원들이 질타가 이어지기도 했다. 이사를 계획 중인 실수요자들이 차질 없이 대출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우리은행은 영업점마다 월별 대출 한도를 설정해 이를 관리하는 방안을 시행 중이다. 연말까지 남은 한도를 한꺼번에 소진하지 않기 위해 내놓은 고심책으로 월초 한도가 배정된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받으려면 월초 영업점에 방문하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다만 담보가 확실하하다고 가자마자 당장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한 은행 관계자는 “영업점에 있으면 담보가 있는 대출은 금방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여유 없이 찾는 고객들이 꽤 많다”며 “은행에서 표준으로 갖고 있는 가이드라인은 적어도 2주 전에 신청하라고 한다. 요즘처럼 대출 규제가 어떻게 바뀔지 모를 때는 최소 한 달, 그게 아니라면 2~3주 전에는 미리 대출을 신청하는 게 안전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4분기에 취급하는 전세대출을 가계대출 총량에서 빼기로 하면서 은행마다 전세대출 외 다른 대출을 취급할 여력이 비교적 생긴 편”이라며 “그렇다고 해도 자신의 소득 정보나 부채 현황 등을 거래 은행 직원과 공유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최선책을 찾는 방법을 권해드린다”고 덧붙였다.

요약하면 미리 연락해서 지점 한도 현황을 파악해두고 잔금일자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연간 총량 관리 때문에 연말을 향해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이라 내년초는 여건이 나아지지 않겠냐는 분석도 있지만 단정할 수는 없다. 올해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율 6%대 관리 목표가 내년에는 4%대로 더 빡빡해진다. 4분기 중 취급한 전세대출 총량 관리 예외 방침이 4분기 시작하고 나서 나왔듯 어떤 규제 변수가 생길지 모른다는 불확실성도 있다.

다른 은행 관계자는 “규정상 심사 유효기간은 한 달”이라며 “계약서가 있고, 날짜 변동 여지가 없다고 하면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서둘러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을 신청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오는 26일 발표될 가계대출 대책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개인 한도에 영향을 미치는 건 사실 은행 한도보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방식이 달라지는 게 더 치명적이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전세대출은 DSR 산정에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했지만 DSR 단계별 시행을 앞당긴다고 예고한 만큼 본인의 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신경써야 한다”며 “규제가 더 강화되면 됐지 풀리는 건 아닐 것이라서 본인소유자금에 맞게 이를 대비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만간 전세대출 실수요자 중심 공급방안이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되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전세대출 한도 임차보증금 증액 범위 내 제한, 잔금일 이후 대출 신청 불가, 1주택 이상 보유자는 신규 신청시 지점 방문 등이다.

KB국민은행과 카카오뱅크 등은 이미 시행하고 있고 아직 실시하지 은행들의 시행일은 27일로 예상된다. 실무에서는 시행 전이라도 이미 증액 범위 내에서만 받으라고 안내하면서 관련 방안이 안착되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책금융상품도 잘 찾아봐야 한다. 적격대출은 연초까지만 해도 주목도가 떨어지다가 최근 한도가 부여되기만 하면 바로 완판이 된다고 한다. 금리상승기가 본격화되기 전 초반에 금리를 고정해놓을 수 있는 데다 시중은행 고정금리보다 금리가 낮은 영향이다.

적격대출은 정부가 은행들의 장기 고정금리 대출 취급을 유도하기 위해 내놓은 상품으로 무주택자 또는 처분 조건을 둔 1주택자가 집값 9억원 이하일 때 최대 5억원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총량 관리에 포함하면서 최근 적격대출을 취급하지 않는 은행이 늘어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한 차례 올렸고 시장에서는 다음달에 또 올린다고 예상하고 있는데 그럼 실제로 인상하지 않고 구두 영향만으로도 금리 인상 효과가 있어 6개월 금융채 금리가 올라간다”며 “주담대는 장기로 빌리는 상품인 만큼 금리를 초반에 고정해놓으면서 안심하고 현금 흐름을 확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