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투’에 일침 놓은 이주열 “주가 조정땐 감내 못할 손실, 상당히 우려”

뉴스1

입력 2021-01-15 13:27 수정 2021-01-15 13:3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2021.1.15/뉴스1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0%에서 동결했다. 앞으로 국내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여전히 경제 불확실성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관련해 이주열 한은 총재는 “실물경제의 여건을 감안할 때 금리정책의 기조를 바꾸는 것을 현재 고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당분간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총재는 또한 초저금리를 바탕으로 빚을 내어 투자하는 ‘빚투’에 대해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는 발언을 내놨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과 관련해 “선별적 지원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에 지원을 집중해야 경기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유를 댔다.

1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올해 첫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0%로 동결했다. 지난해 7월, 8월, 10월, 11월에 이은 5번째 동결이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해 11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통방문)에 이어 이달에도 국내 경제가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한은 금통위는 국내경제가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다는 근거로 설비투자 개선과 IT부문을 중심으로한 수출 증가세 확대 등을 들었다. 다만 고용은 지난해 11월과 마찬가지로 계속 부진한 상황이라고 봤다.

한은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해 11월에 전망한 대로 3% 내외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주요국 주가 상승, 국내기업 실적 개선 기대 등으로 위험추구 성향이 강화되면서 주가가 큰 폭 상승했다”며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 가운데 장기시장금리는 상승했다”고 했다. 지난해 11월 통방문과 비교하면 장기시장금리 상승이 추가돼 한은 금통위가 채권시장에 대한 주목도를 높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 “가계대출은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오름세가 확대됐다”면서 지난 금통위 정례회의 때와 상황이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봤다.

한은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석유류 및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의 영향 지속 등으로 0%대 중반의 낮은 수준을 이어갔다”면서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대 후반을 유지했다”며 기존과 동일한 의견을 이어갔다. 이어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0%대 중후반 수준에 머물다 점차 1%대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0%대 초중반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세계경제와 관련해선 백신 접종에 대한 큰 기대감을 보였다. 한은 금통위는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백신 접종 개시 및 이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 등으로 주요국 주가와 국채금리가 큰 폭 상승하고 미 달러화는 약세를 지속했다”며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재확산 정도와 백신 보급 상황, 각국 정책대응 및 파급효과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준금리 현 수준 유지하기로 한 금통위 결정은 전원 일치였다”는 설명을 붙였다.

이 총재는 코로나 3차 대유행에 따른 경제성장 영향에 대해 “3번째 코로나19 대유행의 충격의 정도는 이전의 2차례 확산에 비해 훨씬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겨울철 들어서 코로나19 국내 확산세가 심화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 조정됐으며, 그 영향으로 인해서 소비가 지난 11월 전망 당시보다 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일 금융권 신년인사회 신년사에서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고 발언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을 이어갔다.

초저금리를 바탕으로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빚을 내어 투자하는 ‘빚투’ 열풍과 관련해선 “과도한 레버리지에 기반한 투자 확대로 투자자가 상당히 감내하기 힘든 정도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어서 저희들이 이를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한 “주요국이 정책을 바꾼다거나 사전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발생한다거나,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상보다 가팔라지고, 백신 공급에 차질이 생기는 등의 충격이 있다면, 얼마든지 시장 참가자들의 기대가 바뀌면서 주가가 조정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부동산·주식 등 자산가격이 폭락할 경우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예상할 수 있는 정도 조정이 있더라도 현재 우리나라 금융시스템 전반적인 복원력은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선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현 상황에서 선별적 지원이 타당하다”며 “코로나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 저소득층, 어려운 계층에 지원하는 것이 효과가 높고 경기 회복 속도도 빨라지며, 자원의 효율적 운용 측면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