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이 중요해진 요즘, 대세는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M9 ThinQ

김명희 기자 , 정재연

입력 2020-10-19 03:00:00 수정 2020-10-19 10:14:1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집콕’하는 추세가 장기화되면서 개인 위생 관리는 물론, 가사 부담을 줄여주는 스마트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가전은 단연 거실이나 방바닥을 물걸레로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다.

청학의원 고지운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바이러스나 세균은 정상적인 환경에서도 상존하고 있지만,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이로 인해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실내외 온·습도 차이로 집안에 결로가 생기면서 곰팡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때는 단순히 먼지를 흡입하는 청소만으로는 충분한 관리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라고 말하면서 위생적인 집안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결한 집안 관리 방법으로 고지운 원장은 “결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종종 난방을 틀게 되는데 이때 집안 바닥을 물걸레질하여 닦고 충분히 건조시키면 깨끗한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며 “물걸레 청소는 위생관리를 위해서는 필수다”라고 전했다.


그동안 청소를 하면서도 ‘우리 집은 얼마나 깨끗할까’에 대한 의문을 가졌다면, 강력한 물걸레 청소 성능으로 위생적인 바닥 관리는 기본, 스마트한 부가 기능까지 두루 겸비한 LG 코드제로 M9 ThinQ를 눈여겨보자.


강력한 청소 성능은 기본, 스마트한 기능까지
탑재한 신개념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집안일 중에서도 가장 힘든 일이 바로 물걸레 청소다. 먼지청소 후에도 수시로 쌓이게 되는 집안 먼지를 한 번 더 깔끔하게 닦을 수 있어 위생적이지만, 매번 바닥을 힘줘 닦다 보면 진이 빠지는 것도 사실이다. 다양한 편의 가전이 등장했지만, 물걸레 청소기만큼은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새롭게 출시한 LG 코드제로 M9 ThinQ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아이디어가 눈에 띄는 제품이다.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와 달리 주행 바퀴가 없이 물걸레로 이동하기 때문에 물걸레가 바닥에 더 밀착된다. 약 2kg의 무게로 강력하게 물걸레를 누르면서 양방향으로 빠르게 회전하는 ‘파워풀 듀얼 스핀’ 기능으로 바닥의 얼룩을 깨끗하게 닦아준다.

또 청소 중 물걸레가 쉽게 마르지 않도록 일정 양의 물을 자동으로 공급하는 ‘자동 물 공급 시스템’을 적용해 바닥 재질, 청소 환경과 방식에 따라 물 공급량을 ThinQ 앱을 통해 최대 5단계, 본체에서는 3단계로 조절해가며 청소할 수 있다.

바퀴가 없이 물걸레가 회전하는 힘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음향 파워 레벨 기준 44dB의 저소음으로, 퇴근 후 늦은 저녁 시간에도 마음 편히 청소할 수 있다.

LG 코드제로 M9 ThinQ의 한층 진화한 로봇 주행 기술도 눈여겨보자. 상단 센서를 통해 공간과 사물을 분석하고, 하단 센서로 이동 거리를 계산해 위치를 파악하고 최적의 경로를 찾아낸다. 또 6개의 레이저 센서로 빛의 이동시간을 측정하는 원리를 활용해 전면 장애물 유무와 거리를 감지하고 똑똑하게 주행 속도를 조절한다.

또한 스마트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어 공간을 똑똑하게 구분한다. 내장된 쿼드코어 CPU와 약 70만 장의 사물 이미지를 학습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거실, 침실, 주방 등 집 안 내부 공간을 나누어 인지한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LG ThinQ 앱에서 청소를 원하는 공간, 원치 않는 공간을 지정하는 마이존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LG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 클린세척수로 세균
제거까지 한 번에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청소기를 이용해 과연 위생 관리까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LG전자는 한국의과학연구원과 함께 LG 코드제로 M9 ThinQ에 LG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의 클린세척수를 넣고 청소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한국의과학연구원 정문규 책임은 “국립환경과학원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실내는 실외보다 공기 순환이 제한적이고 자외선 노출이 적어 미생물이 상대적으로 장기간 생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거실 바닥에는 다양한 세균이 서식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번 실험 결과에 대해서는 “로봇청소기 물통에 LG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의 클린세척수를 채운 다음 클린세척수로 적신 물걸레를 부착해 세균제거 실험을 진행하였다. 꼼꼼청소 모드에 물 공급은 강으로 설정해 바닥 청소를 한 후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이 평균 99.99% 제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 클린세척수로 물걸레 청소 시 바닥 세균 제거 효과



* 한국의과학연구원 시험 결과, 자사가 제시한 기준으로 로봇청소기 물통에 LG퓨리케어 듀얼 정수기(WU*00AS)의 클린세척수를 채우고, 클린세척수로 적셔진 물걸레를 부착한 후, 꼼꼼청소 모드, 물 공급 강으로 시험균 4종(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각 시험균 별 농도 약 108∼1010CFU/mL)이 있는 150mm×70mm 강화 마루 바닥을 청소하여 각 시험균이 평균 99.99% 제거되었음을 확인함.


* 자동 물 공급 시스템으로 물통의 클린세척수를 균일하게 공급해주어 3mx3m 공간을 60분 동안 청소한 후에도 동일한 바닥 세균 제거 효과가 유지됨을 확인함.

* 바닥 세균 제거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LG퓨리케어 듀얼 정수기클린세척수의 염소 농도는 약 1ppm 이상임.

* 클린세척수란 LG퓨리케어 듀얼 정수기(WU*00AS) 출수구로 수돗물을 전기분해하여 공급되는 물임.

* 자사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에서 제조된 클린세척수 외에, 타사 제품으로 제조되거나 염소 농도가 4ppm 이상의 전해수(차아염소산수)는 사용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LG 코드제로 M9 ThinQ를 추천하는 이유

주행 바퀴 없이 물걸레로 주행하기 때문에 물걸레가 바닥에 더 많이 밀착된다. 약 2kg의 무게로 강력하게 물걸레를 누르면서 양방향으로 빠르게 회전하는 파워풀 듀얼 스핀 기능으로 더 깨끗하게 바닥의 얼룩을 없앤다.

바닥 재질이나 청소 환경에 따라 걸레에 공급되는 물의 양을 ThinQ 앱을 통해 최대 5단계까지 정밀하게, 본체에서는 3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의에 맞춘 청소가 가능하다.

70만 장의 사물 이미지가 학습된 쿼드코어 CPU가 내장돼 있어,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통해 집안 내부 공간을 똑똑하게 나누어 인지한다. LG ThinQ 앱을 통해 청소를 원하는 공간이나 원치 않는 공간을 지정하는 마이존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LG ThinQ 앱을 통해 휴대폰으로 반려동물이나 집 안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홈 뷰 기능, 외출 시 집 안의 지정된 구역에서 움직임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사진을 찍어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홈 가드 등의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추었다. 또한 음향 파워 레벨 기준 44dB의 저소음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청소가 가능하다.


김명희 기자 mayhee@donga.com 정재연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