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기자”… 내달 ‘최대 40% 할인’ 큰 장 선다

세종=송충현 기자

입력 2020-05-29 03:00 수정 2020-05-2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부, 26일부터 2주간 ‘동행세일’… 기업-소상공인 재고 처리 돕고
소비자는 저렴하게 물품 구입…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 2000곳 참여
예산 늘려 대형유통업체 참여 유도… 대형업체선 재난지원금 사용 못해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을 이겨내기 위해 다음 달 전국 유통업체와 전통시장에서 최대 40%까지 가격을 할인해주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연다. 코로나19 여파로 재고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사도록 지원하는 행사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한민국 동행세일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다음 달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2주간 열리는 이 행사에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대형 유통매장 등 약 2000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할인율은 최대 40%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중소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할인 쿠폰을 소비자에게 발급해 할인을 유도할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20∼40% 할인 쿠폰을 정부 예산으로 지급해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 혜택을 볼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통시장과 상점가에도 1곳당 약 4000만 원을 지원해 경품 및 세일 행사를 지원한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예산을 1500억 원에서 4500억 원으로 증액하고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에 한정된 환급 제품에 의류건조기를 추가하기로 했다.

대형 유통업체가 할인 행사를 할 때 참여 업체들이 부담해야 할 전체 판촉비의 50% 이상을 책임지도록 한 대규모유통업법도 한시적으로 완화해 납품업자가 원할 경우 이 부담을 줄여주는 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다만 할인 행사에 참여한 대형 유통업체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은 사용할 수 없다.

정부가 이처럼 대규모 할인 행사를 기획한 이유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들의 매출이 점점 줄고 있어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날 발표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 줄며 3개월 연속 하락했다. 그 대신 온라인 매출이 지난해보다 16.9% 늘었지만 온라인 판로가 없는 중소 소상공인들은 혜택을 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다음 달 초 참여 업체와 행사 방법 등을 구체화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자동차부품 산업 등 코로나19 피해 업종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완성차 업체와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출연해 자동차부품 업체를 위한 5000억 원 규모의 특별보증을 신설하기로 했다. 기술력이 있지만 신용도가 떨어져 자금 조달이 어려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보증 상품이다.

대부분의 전시가 취소돼 어려움을 겪는 전시업체에는 1곳당 60만 원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이 업체들이 참여할 방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스포츠, 조선, 섬유 산업 등에도 유동성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세종=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