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지침 지키다 적자… 여행업계에 상장유지 요건 예외 적용을 [기고/오창희]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입력 2022-08-10 03:00 수정 2022-08-1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여행업계는 2020년 초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수요 실종으로 작년까지 매출 제로의 상황에 처했으며 정부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여행 자제 및 자가 격리, 사적모임 금지 방침에 따라 크나큰 피해를 보았다.

그나마 정부의 고용 유지 지원 정책, 코로나 피해 지원을 위한 손실 보전, 각종 세제 지원 등을 계기로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여행업계는 힘겹게 버텨내고 있다.

올해 들어 정부의 철저한 방역, 국민 대다수의 백신 접종, 각국의 코로나 방역 완화 정책으로 여행 수요가 살아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코로나 재유행’이 반복되는 상황에서 여행업계의 긴장감은 아직도 여전하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여행업계는 사실상 휴업 상태였다. 희망퇴직과 구조조정으로 여행업에 종사하던 많은 직원들이 업계를 떠났다. 대부분의 여행사는 직원 수가 2019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면서 영업 환경이 온전히 정상화되지 않아 채용을 늘리기도 어려운 사면초가에 놓인 상황이다.

이에 한국여행업협회에서는 지난 2년 반 동안 영업 중단과 다름없는 상황에서 현재까지도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여행업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자 정부에 ‘여행업 대상 상장 예외 규정 신설’을 위한 민원을 제기한 바 있다.

정부는 강도 높은 방역 정책과 행정명령 아래 고용유지 지원금을 통해 여행사들이 지속적으로 고용을 유지하게 하였지만, 여행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비용 부담 가중으로 작용하고 불안한 여행시장 환경에서 주요 상장 여행사 역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연이은 매출 급락과 영업손실 발생으로 관리종목에 지정되는 등 위기에 놓여 있는 상장 여행사들이 최악의 상황은 겪지 않도록 하여 여행산업 생태계를 조속히 회복하고 경쟁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우리 협회의 시급한 과제이다.

여행업계에서는 정부의 방역지침, 행정명령을 충실하게 이행했을 뿐인데 여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여행사들은 사실상 영업 활동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영업손실 누적으로 존폐 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다수의 코스닥 상장 여행사는 영업 적자에 따른 관리종목 및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지정될 위기에 처해 있어 일반 산업 분야와는 별도의 예외 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모든 상장사에 천편일률적인 상장 규정 요건을 적용하기보다 특수한 상황에서는 예외 규정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이유다. 투자자 보호를 위한 상장 유지 규정이 오히려 주주 가치를 훼손하고 업계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도록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행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여행시장을 만들어 가고, 코로나로 피폐해진 국민들이 여행을 통해 힐링하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우리 여행업계는 다시 노력하고자 한다.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 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는 여행업계의 신뢰 회복과 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배려와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