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청년농 육성과 스마트팜으로 ‘농업의 미래’ 그린다

황효진 기자

입력 2022-07-25 03:00 수정 2022-07-25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경남 스마트팜 청년창업보육센터 실습 현장.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농림어업조사를 보면 농가 인구 중 65세 이상 비율이 절반에 가깝다. 40세 미만 청년 농업 경영인은 0.8%에 불과하다. 농업 분야의 초고령화가 심화된 것이다.

농촌의 위기는 식량주권 위협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다. 정부는 다양한 인력의 농촌 정착을 유도하여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청년농 3만 명 육성’ 정책을 발표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은 2012년 농업경영의 핵심요소인 정보·교육·홍보 분야의 업무를 통합 수행할 전담기관으로 출범하여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청년농·전문농 육성, 데이터기반 스마트팜 확산과 디지털영농 실현을 위한 농정서비스 지원까지 농업·농촌 전반의 핵심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청년농 육성과 스마트농업 확산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청년농지원처’와 ‘스마트농업지원단’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개편했다.

농정원의 청년농 지원사업은 영농창업 특성화대학·미래농업 선도고교 지원사업, 청년 귀농 장기교육사업, 청년 후계농 영농정착사업, 첨단기술품목 특화교육사업 등이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지원사업과 교육·컨설팅을 통한 청년의 유입부터 정착, 성장까지 전 단계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농정원과 청년농업인연합회 간담회.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제공



귀농귀촌은 농업·농촌 활성화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정책대안으로, 최근 5년간(2017∼2021년) 연평균 49만5000명이 귀농·귀촌했으며 2021년의 귀농귀촌 인구는 51만5434명으로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증가하며 농촌인구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

농정원에서는 귀농 소득 향상, 귀촌 생활 만족도 향상이라는 ‘제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2021∼2026년)’ 목표에 따라 예비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교육·상담, 귀농귀촌 정보 제공 서비스와 함께 지자체와 연계한 귀농귀촌 유치 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의 ICT 기술을 농업·농촌에 보급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적은 노동력으로 고품질의 농·축산물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팜 확산사업이다. 농정원은 전국 스마트팜 혁신밸리(김제·상주·밀양·고흥)에 청년창업보육센터와 빅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농 창업보육교육사업을 통해 미래의 스마트팜 전문가 양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IT와 농업을 접목한 스마트팜 사업은 해외 교류도 활발하다. 세계 스마트 농업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농정원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필리핀이나 베트남 등 신남방 국가와 우즈베키스탄 등 신북방 국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팜 시스템을 공급하고 노하우를 전수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농 육성과 스마트농업 확산, 귀농·귀촌 인구 확대 등 농업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든 부문을 융합하고, 재구성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현재의 급변하는 농업·농촌 환경과 코로나19,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전 세계적 위기를 전환하여 우리 농업·농촌에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