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앞…민노총 ‘파업 지지’ 집회 vs 직원 맞불시위

이건혁 기자 , 거제=김화영 기자

입력 2022-07-08 18:30 수정 2022-07-20 09:4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노조 “하청 노동자, 목숨 거는 위험한 노동…임금 최저 수준”
직원 “불법 파업으로 전직원 휴업 고려…구성원 생존 위협”


대우조선해양 제공

조선소 독을 점거하고 파업 중인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근로자들을 지지하는 집회와 파업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가 동시에 열렸다. 양측 각각 3000명이 넘는 이들이 집결하며 긴장감이 고조됐으나 물리적 충돌은 피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8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남문 앞에서 ‘조선 하청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었다. 3500명(경찰 추산)의 참가자들은 지난달 2일부터 파업을 벌이고 있는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하청지회) 소속 근로자의 요구를 회사가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하청지회 조합원 중 7명은 지난달 22일부터 옥포조선소 1독을 점거하고 있다.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노조전임자 인정 등의 요구를 회사가 받아들일 것을 촉구하고 있다. 부지회장인 A 씨는 1㎥ 짜리 철제구조물에 스스로 갇혔으며, 지회장 등 6명은 진수를 앞두고 있는 30t급 원유운반선 난간에 올라 고공농성 중이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목숨을 걸어야 할 만큼 위험한 노동에 시달리는데 임금은 최저 수준인 하청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 요구는 소박하고 정당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이 A 씨 등 집행부 3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한 것에 대한 반발도 나왔다. 금속노조는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윤석열 대통령이 금속노조와 전쟁을 벌이겠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총파업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시간 옥포조선소 서문 안쪽에서는 회사 소속 근로자 4000여 명(회사 추산)이 집결해 맞불집회인 ‘대우조선 정상 조업을 위한 총궐기 대회’를 진행했다. 회사 측은 정 직원 9600여 명 중 절반가량이 이날 반차 등을 내고 집회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한 현장 노동자는 “하청지회의 불법 파업으로 1독의 진수 일정이 한없이 늘어나 전 직원의 휴업이 고려되는 등 구성원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불법 파업에 나선 하청근로자들은 당장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하청지회 측이 조선소 내부에 설치한 선전용 현수막과 천막 일부를 제거하기도 했다. 대우조선 측은 다음 주 서울에서 공권력 투입 등을 통해 불법 파업을 해결해달라는 호소문을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노노(勞勞) 갈등’ 조짐도 나타나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 측은 진수 지연으로 하루 매출 감소 260억 원, 고정비 손실 60억 원 등이 발생하며, 6월말까지 누적 손실 2800억 원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노동계의 투쟁 수위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격려금 지급을 요구하며 5월 2일부터 두 달 넘게 충남 당진시 당진제철소 사장실을 점거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가 차질을 빚었고, 이달 1일에는 레미콘운송노조가 파업을 한 데 이어 11일 추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상이 난항을 겪은 끝에 조합원 투표와 중앙노동위원회의 교섭 중지 결정 등을 거쳐 노조 측이 파업권을 확보해 둔 상태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거제=김화영 기자 ru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