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사이버 보안 인력 10만 키운다…사이버 탈피오트 도입

뉴시스

입력 2022-07-13 18:07 수정 2022-07-13 18:0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사이버 인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과 대학원의 사이버 전공 과정을 확대하고, 최정예 개발인력과 화이트해커 육성체계를 통해 10만 인재를 양성, 사이버 안보기술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

13일 성남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치러진 11회 정보보호의 날(7월13일) 행사장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같이 밝혔다. ‘정보보호의 날’에 대통령이 행사장을 찾은 건 지난 2012년 제정된 이후 처음이다.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꼽은 만큼 대통령이 직접 사이버 보안 강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정부는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해 이른바 사이버 보안 ‘10만 양병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신규 인력 4만명, 기존 재직자 6만명을 교육해 총 10만명의 전문 인력을 업계에 공급하고, 단계별 교육을 통해 전 주기에 걸쳐 최정예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만4000여명이었던 사이버 보안 인력은 산업 성장 등을 감안했을 때 2026년 16만3000여명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업계는 보안 제품·서비스 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지역 인력 공급 등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는 2026년까지 신규 인력 4만명을 육성하고, 기존 재직자 6만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해 총 10만명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단계별 교육으로 신규 인력 4만명 키운다…최정예 인재 ‘S-개발자’ 양성 추진


먼저 신규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융합보안대학원과 정보보호특성화대를 확대하고, 사이버부사관 특화 정보보호 전문대를 신설하는 등 정규과정을 통해 총 1만명을 육성하기로 했다.

나머지 3만명은 일종의 재능 사다리에 해당하는 수준별 특화 교육을 통해 양성된다. 보안 분야의 경우 특히 인재들의 수준이 천차만별인 만큼 각 교육생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이 제공된다.


최정예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고급 특화 교육의 경우에는 최정예 보안제품 개발과정인 ‘S-개발자’(50명)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정예 화이트해커(BoB, 200명) 교육도 이뤄지게 된다. ‘S-개발자’는 일명 ‘S급 개발자’와 ‘시큐리티(Security) 개발자’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았다는 게 과기정통부의 설명이다.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한 중급 과정에서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K-쉴드 주니어’ 규모가 300명에서 1000명으로 확대되고, 중급 화이트해커를 양성하는 ‘화이트햇 스쿨’(300명)이 신설된다. 기업이 직접 주도해 원하는 인재를 교육·선발하는 형태의 ‘시큐리티 아카데미’(200명)도 신규 도입된다. 초급 과정에서는 보안관리 인력 공급 확대를 위해 ICT(정보통신) 융합 보안 교육 규모를 400명에서 6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실전형 사이버훈련장, 전국 5곳으로 확대…지역 보안 인재도 확충

재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의 규모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사이버훈련장 또한 초급, 중급, 고급의 단계별 훈련을 제공한다. 초급 수준에서는 동영상 강의 및 실습 등을 통한 기초역량 교육이 이뤄지고, 중급부터 침해사고 대응 등 해킹방어 기본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고급 과정에서는 시나리오에 따라 직접 해킹 공격 및 방어를 해보는 실전 훈련을 진행한다.

사이버훈련장은 지난 2016년 최초 구축된 이후 현재까지 민·관·군을 포괄해 3006명의 훈련생을 배출해왔다. 정부는 현재 판교에만 있는 사이버훈련장을 전국의 광역권으로 넓힐 계획이다. 훈련장을 영남권·호남권·중부권 등 5곳까지 늘려 2026년까지 2만5000명을 훈련시킨다는 목표다.
지역 인재 양성이 시급하다는 산업계의 요구에 따라 지역 교육 규모도 대폭 확대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최근 발생하고 있는 해킹 사고의 절반 이상이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지역 정보보호교육센터를 설립해 2만6000명의 지역 보안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개발도상국의 인재 육성 및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K-사이버 글로벌 인력 네트워크’(가칭)을 추진하고,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미국의 사이버보안 관련 기관과 국내 기관 간 인력 교류도 진행하는 등 글로벌 연계를 위한 기반도 마련될 전망이다.


◆보안인재 ‘10만양병’ 추진…예산 규모는 아직 미정

과기정통부는 이같이 양성된 10만명의 보안 인재 가운데 2만5000여명은 이른바 ‘공급’ 부문에 해당하는 사이버보안 제품·서비스 개발 및 유지보수 산업에 종하사게 되고, 7만5000여명은 ‘수요’ 측인 일반기업·기관의 보안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더해 정부가 추진하는 사이버 보안 인력 교육프로그램을 모두 포괄해 우수 보안 스타트업 25곳에 대한 창업 지원도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아직 재정당국과의 협의가 끝나지 않은 만큼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예산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교육 수준별로 단가가 다 달라 현재 예산을 딱 정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고급 개발자 육성은 시간과 비용이 모두 많이 든다”며 “전반적으로 고급·중급 과정을 많이 늘렸기 때문에 전보다는 예산이 많이 늘 것으로 본다. 정책들이 추진되는 데 문제 없을 정도로 재정이 확보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민·관·군 보안 협력도 강화…尹 “사이버 안보기술, 전략산업으로 육성”

보안 분야의 특성을 고려해 군·경 등과의 협력도 보다 강화된다. 신규 인력 공급을 위해 확대·신설되는 전문대·대학·대학원에 사이버작전·수사 분야를 늘리고, 특히 군 내 사이버 인력 운영을 개선해 군 경력이 있는 우수 인재의 민간 유출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민·군 연계를 통해 사이버 보안 인재를 지원하는 ‘사이버 탈피오트’도 도입된다. 우수 인력을 선발해 군 사이버안보 분야에서 근무하게 하고, 이후 취·창업을 연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군 복무 기간 과학기술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 이스라엘의 군 복무제도를 차용했다.

아울러 사이버 안보 분야 인재 확보를 위해 ‘사이버 예비군’을 창설해 민간 인력을 사이버전(戰) 예비 인력으로 조직화해 국가 위기 상황시 군의 사이버작전 수행 능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국방부와 과기정통부의 협력 하에 추진될 전망이다.

이날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을 방문해 실제 해킹 공·방 훈련을 참관하고, 보안 업계 기업 및 인재들과 간담회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민간과 공공이 긴밀히 협력하는 사이버안보 대응체계를 공고히 하고, 민간과 공공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 분석체계를 구축해 사이버 위협을 효율적으로 예방·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성남=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