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ESG경영 내실 강화에 주력”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2-07-12 16:31 수정 2022-07-12 16:3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LG이노텍은 12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활동과 연간 성과를 담은 ‘2021~2022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서 LG이노텍은 사업전략 및 성과 연계 ESG경영, 자원과 역량을 고려한 핵심과제 중심 활동 추진, ESG 조직문화 내재화를 통해 실행력 강화 등 3가지 ESG경영 전략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올해는 ESG 전담 조직을 구성했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김창태 전무는 ESG위원회 의장을 맡았다.

보고서를 통해 LG이노텍은 환경 분야 ESG 성과를 강조한다. LG이노텍은 지난 3월 204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선언했다. 이에 앞서 2030년까지 전력 사용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RE100 계획도 공유했다. 이달 초에는 목표를 조속히 달성하기 위해 RE100 가입 절차도 마무리했다. 자원순환 측면에서는 지난해 전사 기준 폐기물 재활용 비율이 88%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구미 2·3사업장은 폐기물 2만2000톤을 재활용해 970톤에 가까운 온실가스를 줄였다고 한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작년 ‘폐기물 매립 제로(ZWTL)’ 인증 중 가장 상위에 있는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고 전했다. 연말까지 국내 전체 사업장에서 인증을 취득한다는 목표다.

수자원 분야에서도 성과를 보였다. 2021년 수자워 재사용율은 53.4%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이었지만 매출 대비 수자원 사용량은 2020년보다 33.7% 줄었다고 한다. 기후변화평가기관인 CDP의 물 경영평가에서 최우수기업에 선정되는 등 지난 2017년부터 5년 연속 ‘물 경영’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았다고 LG이노텍은 강조했다.

사회 분야에서는 협력사와 상생활동을 전개한 내용을 보고서에 담았다. 지난달 초 전기전자업계 최초로 협력사 ESG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해 ESG 지표개발과 교육, 역량진단,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동반성장 펀드를 1030억 원 규모로 운영 중이다. LG이노텍은 지난해까지 동반성장지수 평가 ’5년 연속 최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임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프라이드(PRIDE)활동‘을 2020년 이후 지속 추진 중이다. 근무형태와 제도, 일하는 방식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는 프라이드 활동을 한층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작년 기준 사회공헌활동에는 총 41억7000만 원을 투입했다. 청소년 교육과 복지지원, 취약계층 경제적 자립 등을 돕는 활동에 사용했다고 LG이노텍은 설명했다. 올해는 총 63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지배구조 분야의 경우 올해 3월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직을 분리했고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여성 사외이사를 새롭게 선임했다.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는 전원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사외이사 3인으로 구성해 독립성을 강화했다. 주주친화 정책 일환으로 작년 배당금 총액은 전년 대비 4배 이상 확대했다. 향후 3년 동안 배당 성향을 10% 이상으로 유지한다는 배당 정책도 공개했다.

정철동 LG이노텍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글로벌 공급망 둔화로 어려운 경영 여건이었지만 ESG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했다”며 “LG이노텍은 고객과 협력사,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ESG경영에 내실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