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사로잡은 창조적 혁신 세계시장에서 빛날 일등 기업들

이한경 기자

입력 2022-06-28 03:00:00 수정 2022-06-28 03:00: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2022 대표 브랜드]
2022 한국고객만족도1위
고객 중심 서비스·우수한 품질 경쟁력 지닌 63개 기업 선정



‘2022 한국고객만족도1위’가 6월 28일 공표됐다. ‘2022 한국고객만족도 1위’는 ‘주간동아’와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동아일보’와 ‘여성동아’가 후원하며,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하는 시상식이다. 이번 ‘2022 한국고객만족도1위’는 고객 중심 서비스와 우수한 품질 경쟁력으로 고객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 전반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각 분야별 기업과 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올해 ‘2022 한국고객만족도1위’에는 총 63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먼저 업종별 동향, 기업·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 등 사전 기초 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업종을 선정했다. 그 후 전문 심사위원단이 분야별 기업들의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결정했다.

심사를 맡은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대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도 올해 수상한 기업들은 한국 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제조업 발전과 서비스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더욱더 분발해 국내 우수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사평]“고객 감동시키는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것”



김홍유 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2022 한국고객만족도1위’를 수상한 기업들에 진심으로 축하 말씀을 전합니다. ‘2022 한국고객만족도 1위’는 공정한 조사를 통해 고객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고객이 직접 선택한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정된 상입니다.

고객의 만족과 평가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 입장에서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현재 기업들은 혁신적인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기본적 토대라 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개념은 브랜드를 통해 구현돼야 하며, 고객을 감동시키는 브랜드만이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에서 새로운 혁신과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조하고,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한 전략과 함께 글로벌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여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수상한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고객 만족과 더불어 한국 경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시장경제의 최대 이슈는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가치를 더 빠르고 정교하게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지속적인 기술 및 디자인, 품질 혁신으로 상품과 서비스 질을 높이면서 고객 욕구에 부응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한국고객만족도1위’는 이렇듯 고객 만족을 위해 정진하고 브랜드 강화 전략 수립에 몰두하는 기업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된 상입니다. 부디 오늘 수상을 계기로 각 기업 브랜드가 더욱 인정받고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더 큰 발전을 이루길 기원합니다.

‘한국고객만족도1위’ 선정 기업들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드리며, 수상 기업 및 모든 관계자의 앞날에 무한한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