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유류세 37% 인하 직영주유소 즉시 적용…지방 공공요금 하반기 동결
뉴스1
입력 2022-06-24 08:59:00 수정 2022-06-24 09:00:31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정유·주유업계와 협의해 유류세 인하 즉시 정유사의 주유소 공급가격과 직영 주유소 판매가격을 인하하고 자영주유소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가격을 인하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체차관회의를 주재하고 “7월1일부터 유류세를 법상 최대한도인 37%까지 인하하는 조치가 시행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긴급 민생안정 10대 프로젝트, 당면 민생 물가안정 대책 등 민생·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을 숨가쁘게 추진하고 있다”며 “산업부·공정위 등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정유업계의 담합 등 불공정행위 여부를 점검하고, 주유업계에 대한 현장점검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방 차관은 이날 수출 증가세가 확대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수출상황점검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는 “6월 들어 조업일수가 2일 감소하고 화물연대 파업 등 일시적 요인이 겹치면서 수출이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무역수지 적자폭도 다소 확대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화물연대 파업 종료 이후 수출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조업일수 영향을 제외한 일평균 기준으로는 여전히 두자릿수 증가율 일평균 수출을 지속하는 등 수출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출 증가세가 확대할 수 있도록 산업부 중심으로 7월 중 민관합동 수출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금융·물류, 규제개선 등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방 차관은 “국민들의 생활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해서도 더욱 힘을 쏟겠다”며 “농축산물 수급·가격 동향을 면밀히 점검해 여름철 가격 변동이 심화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평년보다 이른 추석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또 “수급·가격 변동 우려가 있는 농산물에 대해서는 비축물량 조기방출과 함께 부족분 발생시 긴급수입도 적극 검토하는 한편, 돼지고기 등에 대해서는 할당관세 적용물량 수입을 독려해 시장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방 차관은 또 상하수도 등 지방 공공요금도 하반기 동결하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상하수도 등 지방 공공요금은 하반기에 동결을 원칙으로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사료·비료 매입비 지원 등 원가 절감 효과가 국민들께 온전히 돌아가도록 현장방문 조사, 업계 간담회, 할인행사 등을 통해 세밀하게 점검토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물가로 인한 민생의 어려움을 하루빨리 해소하는 것이 지금 경제팀에 주어진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전 부처가 힘을 모아 물가안정 과제들을 추가 발굴하고 신속히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세종=뉴스1)
비즈N 탑기사
- 도로에 쏟아진 맥주병…맨손으로 치운 여학생들 (영상)
- ‘만5세 입학’ 논란인데…교육감 단체성명 없는 까닭은?
- 동생 돌봄받는 아기가된 13세 금쪽이…이상행동에 스튜디오도 충격
- “나 돈 많아” 서울 주택가에 2200만원 뿌린 이라크인
- 광장시장 김밥 먹고 댓글엔 하트…CNN ‘韓 가상인간 열풍’ 조명
- “짬뽕값 못 드려 죄송” 뒤늦게 중국집 주인에 빚갚은 시민
- “엄마 나 폰 액정 깨졌어” 메신저 피싱 조직 무더기 검거
- 13억 이어 연금복권…같은 가게서 복권 2번 당첨된 美 행운남
- 강남 한복판 상의탈의男-비키니女, 결국 경찰조사 받는다
- 배슬기, 폭우 피해 근황 “집이 무너지고 있음”
- 전기차택시 손님들이 많이 하는 질문 Best 5
- “수도권·서울 집값 너도나도 떨어진다”…소비심리 10년 만에 하락전환
- 희망퇴직금 수억원 쥐고… 빅테크서 ‘인생 2막’ 40대 금융인들
- 전세대출 60%가 청년층…치솟는 이자 부담
- K콘텐츠 바람 타고… K푸드, 중동-북미 입맛도 잡는다
- 배너 광고 늘리는 네이버-카카오… 이용자들 “서비스 사용 방해”
- 서울 재건축-재개발 풀어 5년간 24만채 공급
- “다 따블, 따따블이에요”…가락시장, 손님도 상인도 ‘울상’
- 통신3사 “갤Z 폴드4·플립4 사전예약 첫날 성적 전작 이상”
- ‘6억 람보르기니’ 침수차 당근마켓 등장…“장식용, 1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