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으로 무너진 원전산업 복원 ‘시동’…3년내 일감 1조 이상 발주

뉴스1

입력 2022-06-22 13:10 수정 2022-06-22 15: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 후보 시절인 12월29일 오후 경북 울진군 신한울원자력 발전소 3,4호기 부지에서 원전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12.29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정책 기조로 인해 무너진 원전 산업의 복원에 시동을 걸었다. 올해부터 정부는 원전 협력업체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3800억원 규모를 지원하고, 기술개발에 67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원전 산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복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는 22일 경남 창원에서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지원 방안을 공개했다. 이날 산업부는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을, 중기부는 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협력업체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는 그간의 탈원전 기조아래, 일감 절벽에 직면한 원전산업 생태계가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 원자력 산업 매출 및 수출 규모, 종사자 변화 추이. © 뉴스1
우선 산업부는 일감의 조기 공급을 위해 원전 예비품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설계 등에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올해 중으로 긴급 공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대규모 원전 일감이 창출되는 신한울 3·4호기는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등 절차를 거쳐 조속히 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원전 수출 확대 방안으로는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가까운 국가의 경우, 패키지 마련과 정부 고위급 수주 활동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노형 수출, 기자재 수출, 운영·서비스 수출 등 수출방식도 다각화하는 등 국가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주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범부처와 관계기관 등 민관이 모두 참여하는 컨트롤타워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내달 발족해 수주역량을 총 결집하고, 주요 수출전략국을 거점공관으로 지정해 전담관 파견도 추진한다.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정책자금, 기술보증, 협력업체 융자 지원 등 올해 38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원전업계에 공급한다. 한수원을 중심으로 협력업체에 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투자형 지원규모도 현재 120억원에서 300억원 이상 확대할 예정이다.

원자력 R&D에도 올해에만 6700억원,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정부는 올해 12월까지 원전산업 밸류체인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기자재 국산화 개발과 중소 협력업체의 수출 지원을 위한 해외수요 연계형 R&D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원자력 연료와 소재·부품 공급망에 차질이 없도록 핵심품목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 원자력 R&D에 대학의 참여를 확대해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고준위방폐물 융합대학원을 2023년에 신설해 향후 전문인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고준위방폐물 관리분야의 석·박사 인력을 매년 20명 규모로 양성한다.

원자력 관련 학과 졸업생의 원전산업 유입 촉진을 위해 인턴 채용 및 정규직 전환을 지원하고, 원전기업 재직자의 역량 강화, 퇴직인력 및 현장 실무인력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SMR(소형모듈원전) 및 원전수소 분야에서는 국내 독자모델인 혁신형 SMR의 개발·상용화에 2028년까지 3992억원을 집중 투자한다. 이와 함께 중소·중견 기자재업체의 SMR 공급역량 확보를 위한 R&D, 기술 분석·검증, 성능인증, 장비 활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성산구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6.22 창원=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이날 간담회에서 두산에너빌리티는 협력사 기술인력 양성, 품질전문가 파견 등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한 대출 확대, 품질인증 지원, 장기공급협약 체결 확대 등 협력업체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정부 관계자는 “원전 협력업체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경쟁력을 회복해 원전 최강국 건설의 주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