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독일 뮌스터 대학과 공동연구센터 설립… 글로벌 연구 거점 3곳 완성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2-06-07 18:02 수정 2022-06-07 18:0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배터리 가격↓·용량↑’ 연구 중점
차세대 양극재·실리콘 음극재 기술 개발 추진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과 공동 연구센터를 설립해 차세대 배터리 원천 기술 확보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독일 뮌스터 대학 내 배터리 연구센터인 MEET(Münster Electrochemical Energy Technology), 독일 국가연구기관 헬름홀츠 연구소 뮌스터 지부(HI MS, Helmholtz-Institute Münster) 등과 함께 프론티어리서치랩(FRL, Frontier Research Lab)을 설립한다고 7일 밝혔다.

FRL은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과 함께 차세대 배터리 관련 집중 연구·개발(R&D) 과제를 설정해 공동으로 연구하는 센터다. 지난해에는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UCSD), 카이스트(KAIST) 등과 FRL을 설립해 배터리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이번에 출범하는 MEET FRL은 배터리 가격을 낮추면서 용량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양극재 기술’, 충전 속도 및 용량 개선에 필수적인 ‘실리콘 음극재 기술’, 전해액 조성 및 전극 제조 시 사용하는 슬러리 용매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는 ‘친환경 공정’ 등에 중점을 두고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독일 뮌스터 대학 MEET는 30년 이상 배터리 연구 및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한 배터리 최고 권위자 마틴 빈터(Martin Winter) 교수가 이끄는 곳으로 차세대 배터리 관련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연구센터”라며 “MEET FRL을 통해 선제적으로 공정 및 소재 관련 선진기술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UCSD FRL이 공동 개발한 상온 구동 장수명 전고체 배터리 충전 원리
MEET FRL 출범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이 참여하는 글로벌 공동 연구센터는 총 3곳으로 늘었다. 지난해 9월과 10월 연이어 출범한 미국 UCSD FRL과 한국 KAIST FRL은 현재 전고체 배터리 및 건식 전극 공정, 리튬메탈 및 리튬황 배터리 관련 기술을 각각 연구 중이다.

전고체 배터리 최고 권위자로 알려진 셜리 멍(Shirley Meng) 교수가 이끄는 미국 UCSD 연구팀은 지난해 ‘상온 구동 장수명 전고체 배터리’를 LG에너지솔루션과 공동 개발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60도 이상 고온에서만 충전이 가능한 기술적 한계를 갖고 있지만 UCSD 연구팀은 상온 급속 충전이 가능하도록 한 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지에 게재됐다.

신영준 LG에너지솔루션 최고기술총괄(CTO) 전무는 “급성장하는 배터리 산업에서 기술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유수 대학 및 기관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FRL을 통해 차세대 배터리 원천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고객 가치를 극대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