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야 숨통트여…월세 낼 수 있어 다행” 손실보전금 지원에 함박웃음

뉴스1

입력 2022-05-30 13:56 수정 2022-05-30 13:5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2022.5.11/뉴스1

“몇 달만에 가족 외식해야겠네요”
“월세 낼 수 있어 다행입니다”

이르면 30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게 손실보전금이 지급되면서 자영업자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국회에 따르면 이날 정오부터 손실보전금 신청이 시작되며, 이르면 이날 3시부터 손실보전금이 지급된다.

◇자영업자들 ‘환영’…“몇 달만에 가족 외식할 것” “월세 낼 수 있어 다행”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허모씨(33·여)는 “입금되자마자 세금으로 바로 나갈 돈이지만, 맘 졸이면서 지내지 않아도 되니 너무 좋다”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살아보려고 한다”고 웃어보였다.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에서 와인바를 운영중인 한모씨(50·여)도 “장사가 너무 안돼서 월세 내는 게 빠듯했는데 그나마 마음이 좀 놓일 것 같다”며 “예전보다 지원금을 많이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3월 PC방을 폐업한 강모씨(44·남)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가게 문을 닫은 후로는 직원들 월급 주느라, 밀린 대금 지급하느라 하루라도 편히 눈을 붙이고 잔 적이 없다. 이제야 숨통이 트이는 느낌”이라며 “몇달 간 가족들과 외식 한 번 못했다. 지원금 700만원을 받으면 가족들과 삼겹살을 먹을 예정”이라고 웃었다.

서울 도봉구 도봉동에서 노래연습장을 운영 중인 박모씨(47·여)도 “코로나가 유행한지 1년이 지났을 때는 빚이 너무 많이 쌓였다. 이때는 ‘몰영’(몰래영업)을 해야 하나 고민한 적도 있었다”며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를 어겨 못받는 업소들도 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도 (방역정책을 어기지 않고) 버티길 잘 한 것 같다”고 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9개 자영업자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이하 코자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급박한 현실에 비해 늦은 감이 있으나 공감의 뜻을 표한 것으로 보고 환영의 입장을 밝힌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영업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을 당해오면서도 국가의 명령에 묵묵히 순응하며 생살을 도려내는 아픔과 분노를 잊지 않고, 정치권이 위급한 불을 끄면서도 국가가 끝까지 약속을 지킨다는 점을 각인시켜준 것이 이번 민생추경의 의미”라고 평가했다.

◇“전기세 등 일부 감면 정책도 필요”…지원금 이름 비슷해 ‘혼란’ 겪기도

그러나 대다수의 자영업자들은 이번 손실보전금이 다소 부족하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윤모씨(63·남)는 “코로나 때문에 매출이 80% 떨어졌다. 대학생들이 학교를 안가고 비대면 수업을 하니, 코로나가 심할 때는 손님이 한명도 없었다”며 “나라에서 영업을 하지 말라고 해서 말 잘듣고 버틴 건데, 보상이 너무 적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민·관 합동 피해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자영업자 등의 피해를 추산하고, 지난 정부의 책임 소재 및 지금까지의 대응 과정을 분석해 향후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에 대비해야 한다는 게 자영업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또 전기세, 가스비 등 고정세를 일부 감면해주는 등의 정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원금 종류의 이름이 비슷하고 기준이 모호해 혼란을 겪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선술집을 운영하는 김모씨(45·여)는 “손실보상금으로 검색 후 사이트에 들어가서 손실보상 정도를 측정하니 60만원 정도로 나왔다. ‘600만원 지원은 거짓말이구나’라 생각을 했는데 ‘손실보전금’이라 검색을 해야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거였다”며 “연세가 있는 분들은 신청하는 법을 헷갈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