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4년간 국내에 63조원 투자…“미래사업 허브로”

뉴시스

입력 2022-05-24 14:00 수정 2022-05-24 14:0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현대자동차그룹이 향후 4년간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해 미래 사업 허브 역할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등 3사가 전동화·친환경, 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고 24일 밝혔다.

대규모 투자를 국내에 집중해 우리나라를 그룹의 ‘미래 사업 허브’ 역할과 리더십을 갖추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더욱이 자동차 부품, 철강, 건설 등 그룹의 다른 계열사까지 합하면 전체 국내 중장기 투자액은 더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우선 미래 성장의 핵심축인 전동화 및 친환경 사업 고도화에 주력한다. 해당 분야에 현대차·기아·모비스는 총 16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순수 전기차를 비롯해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 및 친환경 전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순수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Purpose Built Vehicle·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고성능 전동화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시설 구축 등에 집중 투자한다.

이를 통해 전동화 및 친환경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제품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All Electric Range) 증대 기술 개발 등 통합적인 제품 경쟁력 향상을 추진한다.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 과 PBV 전용 플랫폼 ‘eS’를 각각 선보이는 등 순수 전기차 대중화시대를 대비한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내는 한편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연간 최대 15만대 규모의 국내 첫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마련한다.

국내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구축하고 폐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과 관련한 신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모비스는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8조9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완성차를 넘어 ‘인류를 위한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로보틱스 분야에서는 차세대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로봇, 모바일 로봇 기술 및 모델 등을 개발하고 실증사업에 나서는 한편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지역항공모빌리티(RAM) 기체 개발 등에 속도를 낸다.

커넥티비티 분야에서는 차량 제어기술 무선 업데이트(OTA·Over The Air), 제어기 통합, 서버 음성 인식, 위치 기반 개인화 서비스 강화 등 미래 스마트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한다.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레벨4 자율주행 요소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로보라이드 등 로보택시와 로보셔틀 상용화에 대비한 도심 실증사업도 진행한다.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에서 PBV, 로보트럭 및 셔틀 등 콘셉트 모델 및 실물 개발도 추진한다.

기존 선행연구, 차량성능 등 내연기관 차량의 상품성과 고객 서비스 향상 등에도 38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2025년에도 내연기관 차량 고객이 현대차·기아 전체 판매량의 80%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상품 만족도를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내연기관 차량을 원하는 고객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동시에 연관 부품사들의 전동화 체제 전환 과정에서 수익성 유지 등에 기여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에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미래 신사업·신기술과 전동화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 국내 투자로 차별화된 제품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대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