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집무실 호재’ 용산은 7주 연속 상승

황재성 기자

입력 2022-05-12 14:59 수정 2022-05-12 15:0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뉴스1

전국 아파트 값이 5주 만에 다시 하락했다. 지난주 상승세로 반전했던 전세금도 떨어졌다.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심리로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예측과 다른 결과이다.


다만 이런 흐름이 계속될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규제 완화 방침으로 수혜가 기대되는 서울 강남지역과 분당 일산 등 1기 수도권 신도시를 중심으로 오를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반면 금리 인상 등이 걸림돌이 돼 하향 안정세를 찾아갈 것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5월 2주차(조사기준일·9일)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12일(오늘) 발표했다.


● 아파트 매매가·전세금 모두 떨어졌다



부동산원에 따르면 5월 2주차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주(5월 2일)보다 0.01% 하락했다. 4월 2주차(4월 11일)에 보합세로 들어선 지 5주 만에 하락세로 바뀐 것이다.


지난주 15주만에 상승세로 반전에 성공했던 서울이 다시 떨어졌고 수도권과 지방도 고루 내렸다.


서울은 재건축 규제 완화에 따른 특수로 기대를 한껏 모으고 있는 강남구와 서초구 등을 제외하곤 대부분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하락세를 면하지 못했다. 특히 강북권역(14개구)은 지난주보다 0.01% 내렸다. 중구(-0.02%)는 중소형 단지, 노원구(-0.02%)·성동구(-0.01%)는 대단지 위주로 매물이 적체되며 강북 전체의 하락세를 이끌었다.


다만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선 용산구(0.04%)는 지역 개발 기대감으로 7주 연속 상승했다. 상승폭도 줄지 않고 지난주 수준을 유지했다.



강남권역(11개구)은 0.01% 올랐다. 서초구(0.04%)는 반포동 한강변 신축, 강남구(0.02%)는 대치·압구정동 재건축, 강동구(0.01%)는 천호동 구축 위주로 상승했다. 강서·양천·구로구는 보합세를 유지했다.


인천(-0.04%)과 경기(-0.03%)는 매물 적체, 거래심리 위축 등으로 각각 지난주 보합에서 하락세로 돌아섰다. 서울·인천·경기를 포함한 수도권(-0.02%) 역시 하락 전환했다.


수도권 1기 신도시가 있는 고양 일산동구(0.08%), 성남 분당구(0.03%), 부천시(0.02%) 등은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에 가격이 올랐다.


지방은 0.01% 하락했다. 대구(-0.17%), 세종(-0.09%)은 입주물량 영향 등으로 하락세를 유지했다.


전세시장도 마찬가지 분위기다. 그동안 보합세를 이어가다 지난주 상승세로 반전했지만 이번주 다시 0.01% 떨어지며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서울은 신규 입주물량 영향과 매물 적체로 일부 단지는 하락했지만 학군과 중저가 수요가 있는 단지는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지난주 가격을 유지했다. 강북은 은평구(-0.03%)·광진구(-0.02%)·마포구(-0.02%) 위주로 떨어지며 하락 전환했다. 강남은 관망세나 상승·하락 혼조세를 보이며 보합을 유지했다.

● 하락세 이어질지는 미지수



전문가들은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금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에 대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위원회(Fed)의 ‘빅스텝(기준금리를 통상적인 수준(0.25%포인트)을 뛰어넘는 규모(0.5%포인트 이상)로 인상하는 것)’으로 인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 배제’ 등으로 매물 증가하면서 실수요자들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계속될지는 미지수다.


아파트 매매가의 경우 오를 것이라는 주장과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재건축 완화에 대한 기대심리가 확산될 경우 서울 강남과 분당 일산을 중심으로 한 1기 신도시 지역에서 가격이 오를 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다.



반면 하향안정세는 새 정부의 입장 변화에서 근거를 찾는다. 다음달 1일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심리가 부동산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새 정부가 속도조절에 나섰기 때문이다.



11일(어제) 언론에 공개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국정과제 이행계획서’에서 이런 분위기가 잘 드러난다. 이행계획서에 따르면 부동산 정책 이행 과제에서 ‘주택 재건축 판정을 위한 안전진단 기준 개정’의 이행시기를 내년 상반기로 설정했다. 최근 재건축 대상 아파트값이 뛰는 등 시장이 불안해질 조짐을 보인 탓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후보자도 인사청문회 답변서를 통해 “안전진단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해 도심 공급을 촉진할 필요성은 있으나 안전진단 대상이 되는 아파트가 많아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경제 여건, 시장 상황, 규제 간 연관성 등을 종합 고려해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전세시장에 대해선 불안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많다. 공급 가뭄으로 신규 입주 물량이 줄어든 데다 임대차 3법(전월세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제·전월세신고제) 시행 2년을 앞두고 전세 물량이 자취를 감추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8월 임대차 3법 시행 2년을 맞아 계약갱신청구권 만료 매물이 전세시장에 나오는 게 불안요인이다. 2년 전 5%까지만 올려받을 수 있도록 제한한 계약갱신청구권의 적용을 받았던 전세물량이 인상폭 제한을 받지 않는 신규계약물량으로 풀려나오면서 전세금이 크게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