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늘어나고 구부리고… 삼성-LG, 디스플레이 한판 승부

곽도영 기자

입력 2022-05-11 03:00 수정 2022-05-11 03:1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美 디스플레이위크 2022 개막

마음대로 접고 펴고 10∼1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의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서 선보일 삼성디스플레이의 안팎으로 두 번 접는 ‘플렉스S’ 제품(위쪽 사진)과 LG디스플레이의 앞뒤로 접을 수 있는 ‘360도 폴더블 OLED’ 제품.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제공

‘접고, 구부리고, 밀고….’

삼성, LG를 중심으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뒤를 이을 새로운 ‘폼팩터(기기 형태) 대전’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전시회 개막을 맞아 양 사의 차세대 제품들이 대거 등장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주최로 10∼1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 참가한다고 10일 밝혔다.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인 디스플레이 위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현장 개최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플렉스 존’을 별도로 마련해 안으로 두 번 접는 ‘플렉스G’와 안팎으로 두 번 접는 ‘플렉스S’를 전시한다. 동시에 새로운 ‘슬라이더블’ 제품도 처음 공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6.7인치 슬라이더블 제품은 디스플레이를 가로로 확장시키던 기존 제품들과 달리 손가락으로 밀어 화면을 세로로 확장한다. 문서작업이나 웹 서핑에 최적화된 형태다. 콘셉트 제품으로 공개될 12.4인치 슬라이더블 제품은 기존처럼 가로지만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된다.

게이밍용 폴더블 제품도 처음 공개된다. 양쪽에 컨트롤러가 달려 있지만 반으로 접을 수 있어 게임 중에는 대화면으로 사용하다 평소에는 스마트폰 크기로 휴대성을 높일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도 구부러지는 디스플레이인 ‘벤더블’ 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 ‘42인치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는 최대 1000R(반경 1000mm 원의 휘어진 정도)까지 자유롭게 구부렸다 펼 수 있는 제품이다. TV를 볼 땐 평면으로, 게임을 할 땐 휘어진 화면으로 사용 가능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8인치 360도 폴더블 OLED’ 제품도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단방향 폴딩보다 기술 난도가 높은 양방향 폴딩을 실현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앞뒤로 모두 접을 수 있다. 20만 번 이상 접었다 펴도 내구성을 보장하는 모듈 구조와 접는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는 특수 폴딩 구조를 적용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10∼13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22’에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1728m²(약 522평) 규모의 공간에 상업용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디스플레이 ‘더 월(The Wall)’을 중심으로 전시장을 구성하고 2022년형 더 월 신제품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기존 대비 43% 이상 조밀해진 초미세 픽셀 피치(0.63mm)와 초저반사 필름을 적용해 더욱 향상된 블랙과 농도 표현을 자랑한다. 3분기(7∼9월) 내 전 세계에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가정과 학교, 매장, 기업 등 실제 공간처럼 꾸민 1184m²(약 358평) 규모 전시관에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LG 매그니트’ 등 혁신 제품들을 선보인다. 각 공간 콘셉트에 맞춰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마이크로 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부터 올인원 스크린 LG 원퀵, 셀프 주문 LG 키오스크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