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가든-필로티 정원…아파트 ‘포스트 코로나 맞춤공간’ 필요

황재성기자

입력 2022-04-20 13:33 수정 2022-04-20 14:1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동아DB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는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정책들이 본격 가동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가 종식되면 아파트 실내외 공간 설계에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코로나19로 주거공간에 대한 입주민들의 수요가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전보다 아파트 단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크고, 아파트 조경시설을 포함한 실내외 공간에 훨씬 다양한 기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단지 내 여가레저형 공간 등 다기능 조경공간을 설치하고, 발코니·테라스를 활용한 옥외공간이나 건물구조에 변화를 주는 방안이 새로운 모델로 제시됐다. 또 반려동물과의 공동이용 공간을 조성하고,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조경공간을 조성하는 방안도 제안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산하 연구기관인 토지주택연구원은 이런 내용이 담긴 논문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변화된 주거환경을 고려한 조경계획 방안 연구’를 최근 발행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10년 간 급변하고 있는 기후환경과 인구 및 가구구조 변화에다 코로나19로 인한 생활행태 및 거주환경 변화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정주환경 조성모델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이를 위해 토지주택연구원은 국내외 관련 자료와 사례조사, 설문조사 등을 추진했다. 특히 설문조사는 LH가 공급한 분양주택과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및 입주예정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 “일상회복보다는 상황에 맞는 거리두기 유지”



동아DB
20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는 아파트 조경공간에서 평균 1~2시간의 여가시간을 보냈지만 코로나 확산시기에는 1시간 미만으로 줄었다. 하지만 코로나가 종식되면 평균 여가시간을 1~3시간 이상 보내겠다는 응답자가 70% 이상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30~40대의 응답에서 2~3시간이 가장 많았다. 아이들과 함께 조경공간에 대한 이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응답자들은 코로나 이후 생활방식에 대한 질문에 ‘일상으로 복귀(14%)’보다는 ‘상황에 맞는 거리두기 적용(52%)’이나 ‘위드 코로나(34%)’를 더 많이 꼽았다. 코로나 이전과는 다른 조경공간 조성 등 맞춤형 대응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조경공간에서 원하는 활동에 대해선 산책(41%) 운동(26%) 휴식(2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거주하는 단지의 조경공간에 대한 만족도는 60%(매우 만족·13%, 조금만족·47%)로 높은 편이었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조경공간은 휴게 소통공간-운동공간-놀이공간의 순으로 많았다. 또 조경녹지 공간 방문은 주 2회 이상(49%)이 절반가량을 차지했고 주 1회(32%)가 그 뒤를 이었다.

● 지붕쉼터, 소규모 이용공간 수요 크다



조경공간 개선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우선 외부공간에 조성하면 지금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붕쉼터’를 꼽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지붕이 설치된 휴게공간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코로나와 관련해 필요한 보건·위생 공간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규모 인원만 이용 가능한 공간’을 제일 많이 선택했다. 코로나로 인해 외부인이나 낯선 사람들과는 접촉하지 않도록 적정 거리를 유지하려는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조경공간을 24시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로는 폐쇄회로(CC)TV-야간조명-사각지대공간 최소화 등이 요구됐다. 반려동물과의 공유할 수 있는 공간 도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하고, 날씨 등의 영향에 간섭받지 않으면서 실외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서 발코니·테라스 등과 같은 옥외공간 도입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7%가 긍정적으로 대답했다.

이밖에 응답자들은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의 사회적 변화를 고려한 스마트시설을 도입한 조경공간 조성이 중요하게 여겼다. 또 비대면 환경에서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가상공간에서 현실과 같이 경험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R(증강현실)이나 VR(가상현실) 등과 연계된 조경공간 운영에도 큰 관심을 높았다.


● 펫가든, 소규모 프라이빗 휴식공간 등 맞춤형 대응 필요



두산건설 제공
토지주택연구원은 이런 설문조사 결과와 국내 민간기업들의 움직임, 프랑스 이탈리아 싱가포르 대만 등 해외 여러 나라의 실제 사례 등을 토대로 아파트 조경에 도입한 새로운 모델들을 제시했다.

우선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다층 구조의 실내외 활동 공간(‘멀티레이어 공간’)을 만들고,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펫가든’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또 거리두기와 사적공간의 성격을 강조한 비접촉 공간에 대한 관심을 고려해 필로티 정원, 포켓정원 등과 같은 소규모의 프라이빗 휴식공간과 비대면의 안전한 어린이 놀이터 도입도 거론됐다.

캠핑공간이나 소규모의 야외공연장, 영화관람 장소, 피크닉정원 등과 같은 여가 및 레저공간 도입도 고려 대상 리스트에 올랐다. 이밖에 발코니·테라스를 활용한 ‘건물연계형 입체정원’이나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치유정원’ 등의 설치도 제시됐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