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알박기’ 인사 논란 일파만파…尹인수위 “몰염치” 정조준

뉴스1

입력 2022-03-31 14:40 수정 2022-03-31 16:0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 3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3.31/뉴스1 © News1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박두선 조선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을 두고 ‘공기업 알박기 인사’라고 공개 비판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인수위가 특히 이번 인사에 대해 ‘몰염치’, ‘비상식’ 등 수위 높은 비판과 동시에 직권남용과 감사원 조사까지 거론하자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한 사실상 ‘선전포고’라는 해석도 나온다.

여전히 경영정상화와 매각 이슈가 남아있는 대우조선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다시 소용돌이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31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에서 ‘임기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 강행에 대한 인수위 입장’이라는 기자회견을 통해 “대우조선은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 대표를 선임하는 무리수를 강행했다”며 “비상식적으로 몰염치한 처사”라고 말했다.

인수위가 비판한 ‘알박기 인사’의 정점은 지난 28일 선임된 박두선 사장이다. 박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인 문재익씨와 한국해양대 동기로 알려지면서 현 정부 들어 고속승진을 거듭해 구설에 오르곤 했다.

박 사장은 지난 2018년 1월 상무로 재직하던 당시 문 대통령이 새해 첫 산업 현장 방문으로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찾았을 때 사업 현황을 브리핑해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당시 방문 이후 불과 두달 뒤 그는 상무에서 전무로 승진했고 2019년에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문 대통령 방문 이후 불과 4년만에 상무에서 대표로 고속승진한 셈이다

인수위는 수차례 여러 채널을 통해 대우조선 대표 인선을 유보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묵살되자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강도높은 문제제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

박 사장 인사를 둘러싼 논란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줄곧 제기돼 왔는데도 정권이양기에 인사를 강행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인수위의 입장이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알박기 인사’에 대한 논란의 화살은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 특히 친문 인사인 이동걸 회장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의 요청에도 산업은행이 박 사장 인선을 방조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 뉴스1

이동걸 산은 회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연임에 성공했고 임기도 1년이 남았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면 자연스레 사퇴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또 대우조선 사장 교체 문제도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는 이날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이 지분 절반을 넘게 보유한 사실상의 공기업이다. 상식과 관행을 벗어난 것을 넘어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 지침을 무시한 직권 남용의 소지가 다분하다”며 산은을 정조준했다. 정부의 지휘·감독을 받아야 하는 공기업이 권한을 넘어 인사권을 행사한 점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또 산은에 대한 감사원 조사와 직권남용 가능성을 들며 압박했다. 원 수석부대변인은 “인수위는 부실 공기업에서 벌어진 해당 사안이 감사 대상이 되는지 감사원에 요건 검토와 면밀한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알박기 인사’ 논란 외에도 박 사장 선임이 경영정상화와 매각이 최우선 과제인 대우조선의 상황과 맞지 않다는 비판도 나온다.

업계 안팎에서도 매각을 진행 중인 회사 대표로 생산부문 전문가인 박 사장을 선임한 것은 석연치 않다고 보고 있다. 통상 기업 매각을 앞두고는 영업·재무 전문가가 회사를 지휘하며 매각에 맞는 조건을 만들어 가는 게 일반적이다.

대우조선은 부실경영으로 수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수차례 민영화를 추진했지만 마땅한 주인을 찾지 못했다. 최근에도 산은이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독과점을 우려한 EU(유럽연합)의 반대로 실패한 바 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