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표 건설사 성장… “기술력-전문성 확보 집중”

조선희 기자

입력 2022-04-01 03:00 수정 2022-04-01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강소기업이 미래다] 삼광토건㈜

이동찬 삼광토건 대표

경북 안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삼광토건㈜은 현재 삼광일렉트릭스리, 삼광산업, GCS 등의 계열사를 두고 있는 경북지역 중견 건설기업으로 유명하다.

삼광토건 이동찬 대표는 2002년 회사 설립 이래 대형 건설업체들과 컨소시엄을 통한 공사수주로 지역 관급 공사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그는 풍남교 하천실험장 진입 교량 설치공사, 안동권 관리단 사옥 신축공사, 청원∼상주 고속도로, 원주∼강릉 고속철도, 영주한국문화테마파크 조성사업 등 굵직한 대형 공사들을 진행한 바 있다.

도로 및 항만, 철도, 교량, 환경조경 분야의 현장을 두루 섭렵한 현장맨인 이 대표는 “사회기반시설을 만들어 나가는 기업인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토목공학을 전공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 건설사에서 근무했던 이 대표는 “그 자리에서 머물 수도 있었지만 일자리 창출을 하며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회사를 창업한다면 더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독립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창업 첫해부터 대외적으로는 승승장구하는 듯 보였으나 자본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현장에는 현금이 돌아야 하는데 어음으로 결제받는 경우가 많았고 이 중 상당 부분 어음을 할인해 사용함으로써 손실이 컸다. 또한, 고급 인력을 채용하기 어렵고 인재 유출이 심각한 지역 특성상 지금의 회사를 만들기까지 많은 고난과 우여곡절이 있었다.

사업 초창기에는 1군 공사 하도급을 했지만 전문건설업체에서 종합건설업체로 바꾸고 기술영업을 집중적으로 하면서 돌파구를 찾았다. 이 대표는 토목공학, 구조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건설 기술 분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으며 1군 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 공사를 집중 수주하기 시작해 회사 규모를 키워나갔다.

이 대표는 “현재 신기술 개발을 꾸준히 할 뿐만 아니라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보급시키자는 일념으로 최근 드론을 이용해 측량에서부터 설계까지 가능한 특허를 출원 중에 있으며, 이미 교량, 시설 개보수 시에 신속 안전하게 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도 특허 보유하고 건축구조 효율성 극대화 기술도 보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자신의 경험을 사회에 돌려주려고 노력하는 경영인으로도 정평이 나있다. 그는 현재 안동대 토목공학과 겸임교수로서 후배 양성에 임하고 있으며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기부금을 출연하는 등 건설산업 발전을 위해 꾸준히 힘쓰고 있다.

“사회를 변화시키고 수백, 수천만의 일자리를 만드는 엔지니어들에 대한 처우 개선과 인식 개선을 당부하며 많은 젊은이들이 건설 엔지니어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경영인으로서 힘을 보탤 것입니다.” 선배 경영자이자 엔지니어로서 모범이 되겠다는 설명이다.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하는 환경 갖춰져야”



삼광토건㈜ 이동찬 대표 인터뷰

“건설 분야만큼은 면허 기준이 허가제로 바뀌어야 된다고 봅니다. 공정하게 기회를 주지 말라는 게 아닙니다. 건설산업은 공공의 안녕을 담보하는 산업이고 부실 건설 시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기에 실력 있는 업체들끼리 공정하게 경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겁니다”

삼광토건㈜ 이동찬 대표는 최근 건설 입찰 제도를 두고서 이와 같이 아쉬움을 토로했다. 국가가 정한 적격심사 프로세스만 갖춰놓으면 역량이 없는 회사들도 입찰을 따낼 수 있게 됐는데 이를 두고 그는 “최근 입찰은 ‘운찰’이다”라고 꼬집었다.

“공사업체 선정 시 외형적인 요소만 평가할 것이 아니라 정말 공사를 제대로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봐야 한다. 공사를 수주한 업체가 직접 수행 능력이 부족해지면 불법하도급이 만연해지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도중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를 두고서 건설현장의 문제점도 거론했다. 그는 “결국은 공사비 부족이다. 돌발변수로 초기 공사기간이 더 소요되었고 이후 무리한 공사기간 단축과 관리비 부족을 보충하기 위한 돌관 작업이 사고의 원인이라고 본다”며 “이미 가격을 국가가 낮게 책정해 놨으니 하도급도 받아야 할 가격보다 20%가량 낮추고 들어간다. 업체들끼리 최저가 수주를 하게 되면 가격을 맞춰야 하니까 공사기간도 줄이게 된다. 모든 게 비용이다. 제대로 된 공사비 책정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예산 산정과 관련해 또 다른 아쉬움도 토로했다. 산업안전보건법상 건설 분야의 경우 산업관리자, 안전관리자 등을 고용해야 하는데 공사 규모에 따른 요율로 인건비가 책정된다.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중 안전관리자 인건비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그는 “현장의 효율성 및 특수성에 의해 공사기간은 늘어날 수 있는데 공사기간에 관계없이 인건비를 요율로 책정하는 것은 실제 현장 여건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품질관리비 책정처럼 각 소요 항목별 세부 기준을 적용한다든가 현장의 공사기간을 유연하게 반영하는 합리적인 예산 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기업실적 평가 시 공사 계약금액을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이때 실적을 합산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현재 대기업의 공사 실적 평가에는 자재비까지 계약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만 중소기업(100억 원 미만) 공사는 자재비가 공사 계약금액과 분리돼 있다. 같은 계약금액이지만 공사업체의 매출 규모에 따라 계약금액을 달리 보는 것은 불공정하다.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