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식물성 만두’ 출시…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 나선다

박윤정 기자

입력 2022-03-23 03:00 수정 2022-03-23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CJ제일제당
식물성 브랜드 ‘플랜테이블’ 론칭
채식주의자 겨냥 만두-김치
건강-지속가능성 추진 가속화



CJ제일제당은 비건 인증을 받은 100% 식물성 ‘비비고 만두’ 제품을 국내와 호주, 싱가포르에서 출시하며 글로벌 메가 트렌드로 떠오른 Plant-based(식물성) 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또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PlanTable(플랜테이블)’을 출시해 K푸드의 영역을 확대하고, 그룹 미래 성장엔진인 건강(Wellness),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추진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플랜테이블’은 Plant(식물)와 Table(식탁)의 합성어로 ‘100% 식물성 원료로 맛있는 미식’을 선보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제품은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국내용 2종(오리지널·김치), 수출용 2종(야채·버섯)과 ‘비비고 플랜테이블 김치’ 총 5종이다. 특히 플랜테이블 제품들은 MZ세대는 물론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급증하고 있는 플렉시테리언(간헐적 채식주의자)까지 고려해 기획했다.

고기 없이 ‘비비고 왕교자’의 맛을 그대로 살린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5가지 이상의 신선한 채소에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 비비고 왕교자 특유의 풍미 가득한 만두소를 구현했다. 또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식물성 제품들의 맛을 저하하는 채소의 수분으로 인한 질척이는 식감은 CJ제일제당만의 기술력으로 극복해 아삭한 맛을 살렸으며, 콩 특유의 향은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로 잡았다. CJ제일제당의 60년 R&D 역량이 집약된 테이스트엔리치는 일체의 첨가물이나 화학처리 없이 사탕수수 등 식물성 원료 발효 과정에서 나오는 감칠맛 성분으로 개발한 차세대 프리미엄 식품 조미 소재다. 현재 글로벌 대체육 기업들이 앞다퉈 제품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비비고 플랜테이블 김치’는 젓갈 없이 100% 식물성 원료로 담가 깔끔한 맛을 냈다.

수출 제품인 비비고 플랜테이블 야채·버섯 왕교자 2종과 김치는 싱가포르와 호주에도 수출한다. 출시 전 싱가포르 소비자 대상으로 실시한 왕교자 맛 품질 조사 결과는 높은 맛 만족도로 현지 경쟁 제품보다 현저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신제품 출시와 함께 ‘플랜테이블’ 브랜드를 앞세워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의 영역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제품 라인업을 더욱 늘리고 한 차원 높은 품질력으로 국내는 물론 미주와 유럽, 할랄시장까지 진출하는 등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육류는 검역 문제로 수출 규제가 많아 ‘비비고 만두’ 등 육류 포함 제품은 대부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플랜테이블 제품은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 사실상 전 세계 모든 국가로의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의 인기는 국내에서도 감지된다. 이번 설을 맞아 선보인 100% 식물성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설 선물세트가 조기 완판됐다. 간헐적 채식주의자부터 비건까지 즐길 수 있는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선물세트는 채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CJ제일제당이 기획한 첫 선물세트다.

지난해 12월 말 공식몰 CJ더마켓을 통해 처음 선보인 이후 3주 만에 조기 품절됐다. 이는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지난해 12월 말 공식몰 CJ더마켓을 통해 처음 선보인 이후 3주 만에 조기 품절됐다.

간헐적 채식주의자부터 비건까지 즐길 수 있는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선물세트는 채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CJ제일제당이 기획한 첫 선물세트다. 최근 채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육류 위주의 선물에서 벗어나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자는 취지로 준비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푸드 글로벌화에 최적화된 품질력과 제품 구성이 향후 ‘플랜테이블’의 독보적인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자체 연구개발, 국내외 스타트업과의 기술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시장을 선도하고 ESG 경영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정 기자 ongoh@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