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무실 이전, 집값호재냐 악재냐”…용산주민 불안·기대 여전

뉴스1

입력 2022-03-22 08:44 수정 2022-03-22 08: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를 한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 도로변에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을 환영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2.3.20/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집무실을 옮기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한 가운데 용산구 집값 향방에 관심이 모인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집무실 이전이 호재가 될 것인지, 악재가 될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주민들은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되는 것에 따라 관내 재개발·재건축을 비롯해 용산공원,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등 개발 사업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대통령 경호 및 보안 문제로 고도 제한 등 규제가 적용될 것을 걱정해왔다. 인근에서 추진 중인 정비 사업에 제동이 걸릴 것이란 우려다.

하지만 윤 당선인이 지난 주말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추가 규제는 없다고 강조하면서 지역 여론이 일부 누그러진 모습이다. 윤 당선인은 “용산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됐다”며 “이전하더라도 추가 규제는 없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전날 취재진과 만나 “서울시는 용산 개발 사업이 건축 제한으로 사업 상의 지장을 받지 않을까 걱정하며 검토를 했다”며 “이전으로 생길 수 있는 건축 제한은 걱정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삼각지역 인근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 A씨는 “다들 궁금해하던 것이 집무실 이전으로 개발에 발목이 잡히겠느냐는 것이었다”며 “초반에는 악재냐며 문의 전화가 많았지만, 추가 규제가 없다고 하니 그런 문의가 크게 줄었다”고 귀띔했다.

이어 “오히려 집값 오르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까지 나온다”며 “(윤 당선인이) 국민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한 만큼 용산공원 조성이 당겨지고, 대통령 욕심 때문에 개발이 막혔다는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사업들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예상”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근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서빙고로 일대 경의중앙선 등 지상철 지하화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 당선인은 현재 국방부가 사용 중인 삼각지역 인근 북쪽 정문이 아닌 남쪽 서빙고로에 집무실 정문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여전히 우려도 있다. 또 다른 중개업소 관계자 B씨는 “추가 규제가 없다곤 했지만 ‘이전 과정에서 보안 문제가 생기면 조정이 되지 않겠느냐’며 의구심을 가진 주민들이 꽤 많다”며 “현실적으로 얼마나 지켜질 것인가 주시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한강로동에 거주한다는 50대 주민 C씨는 “미군 기지가 반환되면 규제가 좀 풀릴 것으로 봤다”며 “풀릴 수 있었던 규제가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오면서 유지되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규제가 없다’는 것은 말장난이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장 개발만 문제도 아니다. 국방부로 인한 규제가 여전한 것이라고 하지만, 대통령 경호는 차원이 다를 것”이라며 “대통령 이동 때마다 교통, 통신 문제가 생길 테고 자잘한 불편이 있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를 한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 도로변에 대통령집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있다. 2022.3.20/뉴스1
용산구 내에서도 인접 지역을 따로 나눠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집무실 이전이 용산에 악재일 수도, 호재일 수 있지만 위치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란 전망이다.

한강로1가 특별계획구역과 삼각맨션 재개발 추진지역이 있는 삼각지역 일대는 보안상 이유로 규제가 생길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이 일대는 집무실 예정지와 0.5㎞도 떨어져 있지 않다. 하지만 리모델링, 재건축 추진이 활발한 이촌동은 2㎞가량 멀어 큰 영향이 없으리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촌동 소재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이 부근은 집무실과 거리도 있고 첼리투스같은 고층 건물이 이미 있어서 새로 규제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 집무실이 가진 상징성, 기존 개발 탄력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오히려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인 이촌동 집값에는 호재”라고 말했다.

한편 용산구 한남동 일대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가격도 강세를 보일 수 있다는 전망도 함께 나온다. 윤 당선인은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리모델링해 관저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남동은 연예인 등 고소득자가 다수 거주하는 고가주택 밀집지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라테라스한남은 지난달 15일 전용면적 244.22㎡(3층)가 100억원에 거래됐다.

다만 인근 지역 주민은 “주변 아파트에서 지금도 충분히 공간 내부를 조망할 수 있는 위치라 이에 대한 추가 규제 우려가 있을지 걱정”이라고 귀띔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