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이주열의 고민은 ‘질서 있는 금융 정상화’

뉴스1

입력 2022-01-04 09:45 수정 2022-01-04 15:0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2021.10.21/뉴스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4일 범금융권 신년사에서 향후 금융 완화 조치의 질서 있는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2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비대면으로 이러한 취지의 신년사를 전달했다.

홍 부총리는 새해 금융의 역할에 대해 Δ포용적 역할 Δ질서있는 정상화 Δ차세대 성장동력 창출 Δ리스크 요인 관리 등 4가지를 당부했다.

그는 “금융의 포용적 역할이 아직 중요하고 지속될 필요가 있다”면서 “코로나의 상흔을 치유하고 완전한 경제정상화를 이룰 때까지 서민·취약계층의 유동성 애로를 해소해주고 다시 일어서고 재도약할 때까지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줘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시적 금융지원의 질서있는 정상화 속 연착륙을 당부한다”면서 “코로나 기간 동안 투입된 한시적 위기 대응 조치들은 취약계층 생계부담 완화, 시장안정에 기여했지만, 한시적 조치는 점차 정상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제·금융시장 흐름과 방역·민생 여건에 보폭을 맞춰가는 등 충격 흡수 또는 연착륙을 세심히 고려하기 위해 현장에 맞닿은 금융인들과 더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총재는 금융 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경계했다. 그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새롭게 전개되는 ‘넥스트 노멀(Next Normal)’로 가기 위해서는 금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우선 철저한 리스크 관리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완화조치 정상화 과정에서 과도한 레버리지와 업황 부진에 직면한 일부 가계 및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 총재는 “이러한 내부 취약 요인은 금융시스템의 약한 고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더욱 예의주시하면서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 총재는 올 한해 대외 불확실성이 크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 변이 확산은 경제 회복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이라며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 증대와 이에 따른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가능성 등 대외 리스크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팬데믹 이후 부채 누증, 자산 불평등과 같은 우리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이 한층 심화됐고 친환경·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은 그 방향과 속도를 가늠하기조차 힘들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금융이 새로운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조지프 슘페터는 자본주의의 역동성은 기업가의 기술 혁신에서 나오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금융에 의한 적극적인 자본공급이 있어야만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며 “금융이 혁신의 촉매로 포스트 팬데믹 시매의 친환경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이끌 첨단기술산업 분야의 투자 활력 제고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 부총리도 “금융이 차세대 성장동력 창출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금융업 스스로도 진화하는 미래 신산업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디지털·그린 전환, ESG 확산, 벤처 활성화 등을 뒷받침하기 위해 과감한 금융지원이 요청된다”면서 “금융권의 적극적이고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며, 전통적인 자금중개기능을 넘어 창의적인 금융서비스 창출·제공 노력도 지속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홍 부총리는 마지막으로 “가계부채와 유동성 등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관리해야한다”면서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 관리 목표(4~5%대)와 질적 건전성 제고를 위한 분할상환 확대 등의 노력이 현장에서 이행될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또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부채 상환부담 증가, 자산가격 변동 등에도 유의해야한다”면서 “저금리와 위기 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풍부한 유동성이 조정되는 과정에서의 시장영향이 커지지 않도록 금융권의 자체적인 점검 노력을 강화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열릴 예정이던 ‘범금융권 신년인사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을 감안해 개최되지 않았다. 대신 홍 부총리와 이 총재를 비롯해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의 신년사와 윤재옥 국회 정무위원장의 격려사 등을 공유하기로 했다.

(서울·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