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취향’ 기업문화 완성… 플로(FLO), ‘1개월 휴가·500만원’ 등 특화 제도 도입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12-13 17:04:00 수정 2021-12-14 10:35: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기업 핵심으로 떠오른 MZ세대
MZ세대 취향 맞춰 파격 복지 도입
입사자 첫 달 유급휴가 부여
사이닝 보너스 500만 원 제공
재택·유연근무 시행
이달 말 경력직 00명 공개 채용
내년 No.1 오디오 플랫폼 도약… 사업 영역 확대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하우스 입사 웰컴 보드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고 수평적이면서 개방적인 조직 문화를 선호하는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합친 단어로 1981~2010년생을 통칭)가 기업 핵심 인력으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의 채용과 복지제도가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MZ세대는 국내 전체 인구의 약 34% 비중을 차지하고 국내 주요 기업에서 일하는 MZ세대 임직원 비중은 60%에 달한다.

MZ세대 영향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나 유연근무가 제도화되면서 더욱 커진 모습이다. 한 채용 관련 조사에 따르면 Z세대(1996~2010년생 통칭) 구직자 중 3분의 2가 무기한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왔다. 이러한 추세 속에 많은 기업들이 이들의 특성을 반영해 재택 및 유연근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력난을 겪고 있는 IT기업들은 ‘사이닝 보너스(새롭게 합류한 직원에게 주는 일회성 인센티브 개념)’나 높은 연봉, MZ세대 특화 제도 등을 도입해 인재 영입에 나서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채용 옥외 광고
○ “이직 후 1개월 휴가”… 드림어스컴퍼니 파격 입사 혜택 도입
음악 플랫폼 ‘플로(FLO)’ 운영사 드림어스컴퍼니 역시 사업 확대를 추진하면서 양질의 인재 영입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입사 후 첫 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1개월 유급 리프레시 휴가를 도입했다. 경력직 이직의 경우 휴식 없이 새로운 회사로 출근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도입한 제도라고 한다. 내년 신규 입사자에게는 500만 원 규모 사이닝 보너스도 지급할 예정이다.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하우스 온라인 전사 미팅(올핸즈미팅)
유연근무제는 이미 도입했다. 2주 80시간 내 자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선택적 근무 시간제를 시행 중이다. 2주간 80시간만 근무하면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거나 휴가를 떠날 수 있도록 했다. 업무 공간의 경우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지난 2019년부터 구성원 안전과 업무 효율을 위해 전사 리모트워크를 실시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관계없이 재택근무를 사내 제도로 정착시켰다. 리모트워크 환경 유지를 위해 랜선 회식과 메타버스 임직원 교육 등을 운영한다고 플로(드림어스컴퍼니) 측은 전했다.

복지 혜택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100만 원 상당 복지포인트와 SKT 통신비, 건강검진, 주택자금대출 지원, 장기근속 포상, 연계 리조트 할인 등이 대표적이며 임직원 복지 혜택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드림어스컴퍼니 선택형 근무 시간제 활용 유형
○ ‘MZ세대 취향 저격’ 경력직 00명 공개 채용… 이달 말까지 접수
MZ세대 취향에 따라 조직 문화를 재정비한 플로는 사업 확장에 발맞춰 전 직군을 대상으로 경력직 인재를 모집 중이다. 테크와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스태프 등 4개 부문, 총 00명 규모다.

이달 말까지 드림어스컴퍼니 채용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서류전형과 실무진 면접, 최종 면접, 처우 협의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각 전형은 직무적합도와 인재상 부합도 등을 평가한다. 자세한 복리후생 제도와 지원 혜택 등 자세한 정보와 플로 현직자 인터뷰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태영 드림어스컴퍼니 피플앤컬처유닛(Unit) 리더는 “드림어스컴퍼니는 수평적이고 유연한 업무 환경 조성과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사내 제도 도입 등을 통해 구성원 업무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올해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이어 내년에는 구성원과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넘버원(No.1) 오디오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드림어스컴퍼니 3개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 비교 그래프
○ 플로 “내년 No.1 오디오 플랫폼 도약할 것”… 음악 팬덤 생태계 조성 박차
플로는 2018년 12월 음악 플랫폼 시장 진출 후 2년간 콘텐츠 유료 청취량이 연평균 87% 수준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디오 플랫폼 도약과 음악사업 확대를 위해 올해 70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고 2023년까지 2000억 원 규모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음악 콘텐츠와 관련된 사업 영역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사업 확장 일환으로 음악 플랫폼을 넘어 공연장 인프라 확대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크리에이터 경제 실현을 통한 플로만의 ‘오디오 유니버스’ 구축을 추진 중이다. 국내 최대 메타버스 서비스인 SK텔레콤 이프랜드(ifland), 위버스 핵심 멤버들이 창립한 팬덤 비즈니스 전문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 등과 협력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셀럽들과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사업 및 오디오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하우스 본사 전경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