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6개 계열사 500억 성금…이재용 ‘동행’ 비전 이어간다

뉴스1

입력 2021-12-01 15:20 수정 2021-12-01 15:2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1일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관에서 열린 연말 이웃사랑성금 전달식에서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가운데)과 조흥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왼쪽 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삼성전자 제공). © 뉴스1

삼성이 연말을 맞아 이웃사랑성금 5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이번 기부는 이재용 부회장의 ‘동행’ 비전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으로, 삼성은 ‘기업의 사회적역할’(CSR)과 관련한 활동이 우리 사회에 더욱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재정립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삼성은 1일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 조흥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삼성전자 사원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소재 사회복지공동모금회관에서 연말 이웃사랑성금 전달식을 가졌다.

성인희 사장은 이번 전달식에서 “삼성과 모금회의 변함없는 협력이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올해 연말 이웃사랑성금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경제연구소 등이 기금을 출연했다.

연말 이웃사랑성금 기탁에 참여한 계열사는 지난해 13개사에서 올해 16개사로 늘어났으며, 각 회사들은 자체적으로 대외 기부금 출연 승인 절차를 거쳤다.

특히, 올해는 회사 기금 외에도 수만 명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기부금을 성금에 포함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삼성은 사회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지금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총 7200억원을 전달했으며 Δ1999년부터 2003년까지 매년 100억원 Δ2004년부터 2010년까지는 200억원 Δ2011년은 300억원 Δ2012년부터는 500억원씩 매년 기탁해왔다.

삼성이 전달한 성금은 Δ청소년 교육 지원 Δ취약계층 의료 지원 Δ장애인 복지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예정이다.

삼성은 유니세프, 푸른나무재단, 한국생명의전화, 환경재단,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등 8개 NGO(비정부단체)와 함께 제작한 2022년도 달력 31만개를 구입해 임직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은 NGO 활동을 금전적으로 후원하는 것을 넘어 CSR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을 함께 높이기 위해 2019년부터 새해 달력을 자체적으로 제작하지 않고 NGO와 제휴해 만든 달력을 활용하고 있다. 달력을 제작하는 NGO는 주로 Δ청소년 교육 Δ아동보호 Δ자살예방 Δ기후변화 대응 Δ장애인식개선 사업을 하는 단체이다.

삼성에서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제일기획, 웰스토리, 삼성경제연구소 등 15개 계열사가 NGO 달력 공동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2019년 창립 50주년 메시지를 통해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며 ‘동행’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그는 지난달 고 이건희 회장 1주기 추도식에서도 “겸허한 마음으로, 새로운 삼성을 만들기 위해 이웃과 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 함께 나아가자”며 삼성의 사회적 역할을 거듭 강조했다.

지난해 2월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을 결정하며 “국민의 성원으로 성장한 삼성은 지금과 같은 때에 마땅히 우리 사회와 같이 나누고 함께 해야 한다”며 “이번 일로 고통 받거나 위기 극복에 헌신하시는 분들을 위해 미력하나마 모든 노력을 다하자”라고 구성원들을 독려한 바 있다.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생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Δ청년SW아카데미 Δ스마트스쿨 Δ드림클래스와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협력회사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Δ신기술개발·인력양성·매출확대 지원 Δ상생펀드·물대펀드 조성 Δ우수 협력사 인센티브 지급 Δ스마트공장 지원 Δ미래기술육성사업 운영 등의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