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이 만든 자율주행차 도심 주행… 현대차그룹, 서울시와 ‘2021 자율주행 챌린지’ 개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11-29 18:26 수정 2021-11-29 18:4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상암 시범운행지구서 자율주행대회 진행
6개 대학 팀 본선 진출
타임트라이얼 방식 실제 도심 4km 주행
카이스트 ‘케이아이로보틱스’ 팀 우승
2위 충북대 팀과 2분 이상 차이
“GPS 빼고 라이다 기술에 집중”
올해 처음 전기차 니로EV 제공
총 3억 원 상당 시상… 1등 1억 원·북미 견학


대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자율주행자동차가 서울 도심을 주행했다. ‘2021 자율주행 챌린지’에서 본선에 오른 6개 팀이 개발한 자율주행차가 타임트라이얼 방식(정해진 구간의 주행 시간을 재는 방식)으로 경합을 벌였다. 최종 우승은 카이스트(KAIST) 소속 ‘케이아이로보틱스(KI-Robotics)’팀이 차지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9일 서울시와 공동으로 국내 최대 규모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1 자율주행 챌린지 본선을 서울시 상암동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일원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박정국 현대차 사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돕고 우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0년부터 진행한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의 새로운 명칭이다. 이번에는 현대차그룹과 서울시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특히 올해는 본선 팀에 각각 연구·개발을 위한 지원금 5000만 원과 니로 전기차(EV), 기타 차량 제작(하드웨어 지원) 등을 현대차그룹이 지원했다. 작년에는 아반떼를 본선 팀에 제공했다. 서울시는 통신과 도로, 교통신호 등 대회 환경을 구축하는 형태로 협력했다.
본선에 오른 각 팀은 약 18개월 동안 각자 기술 콘셉트에 따라 지원금을 라이다, 카메라 등 센서 및 부품을 구입하는데 자유롭게 사용하고 니로EV 기반 자율주행차를 완성했다.

올해 대회는 폐쇄된 트랙에서 가상 장애물을 배치하고 자율주행차 1대씩 개별적으로 운행해 순위를 가렸던 기존과 달리 서울시 내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Cooperative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인프라가 갖춰진 상암 시범운행지구에서 여러 대가 동시에 주행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챌린지 진행 방식이 실제에 근접하게 고도화된 것이다.
예선은 지난 3월 전국 총 23개 대학팀이 참가한 가운데 오프라인 대회 장소와 동일한 버추얼 환경에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본선에는 계명대와 성균관대, 인천대, 인하대, 충북대, 카이스트 등 총 6개 대학팀이 이름을 올렸다.

본선은 교통이 통제된 시범운행지구 내 총 4km 구간에서 자율주행차 6대가 동시에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차량에는 비상 상황을 대비해 운전자와 평가자가 탑승했다. 상암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DMS) 행사 본무대에 마련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 중계도 진행했다.

각 자율주행차는 차량 회피와 추월, 교차로 통과, 신호등·차선·제한속도·스쿨존 등 도심 교통 법규를 준수하면서 정해진 코스를 주행했다. 제한시간 내에 빠르게 완주한 순으로 순위를 정하고 법규 위반 항목에 대해서는 점수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2차례에 걸쳐 주행을 완료하고 우수한 기록을 최종 점수로 기록했다.
접전 끝에 카이스트 케이로보틱스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2위 충북대(13분 31초)보다 2분 넘게 빠르게 정해진 구간을 주행했다. 인천대는 14분 19초로 3등, 인하대(15분 32초)는 4등, 성균관대(16분 53초) 5등, 계명대(36분 2초) 6등 순으로 집계됐다.

카이스트 팀은 이번에 참가한 팀 중 유일하게 GPS를 사용하지 않고 라이다 기술에 집중했다. 이대규 카이스트 케이로보틱스 학생은 “유일하게 GPS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상황 판단 기술로 한계를 극복한 것이 우승 요인이었던 것 같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본선 참가팀에게는 ▲우승팀 상금 1억 원, 북미 견학 ▲준우승팀 상금 5000만 원, 중국 견학 ▲3등팀 상금 3000만 원 ▲4등팀 상금 1000만 원 ▲5, 6등팀 상금 500만 원 등 총 3억 원 상당이 시상됐다.

행사에서는 6개 참가팀이 2대씩 제작한 총 12대의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자율주행 로보셔틀(현대차)과 기아 R.E.A.D 시스템,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 현대모비스 엠비전(M.VisionS), 현대로템 디펜스 드론 등 자율주행 기술과 미래 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도 함께 열렸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우리 일상과 근접한 교통상황 속 혁명적인 변화가 자율주행 기술에서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차가 자율주행 기술을 앞당기기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인 대회인 만큼 알차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정국 현대차 연구개발본부부본부장 사장은 “자율주행차는 인간의 부주의로 일어나는 사고를 방지해 사회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등 혁신을 앞세워 새로운 미래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올해 6회째 열리는 자율주행 챌린지가 국가 미래 산업 성장 동력으로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대의 자율주행차가 동시에 주행하면서 기술 시연을 펼친다는 점에서 많은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대학 뿐 아니라 지자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자율주행 생태계를 공고히 구축하는데 지속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과 전동화 등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학협력 활동 일환으로 작년부터 국내 이공계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H-모빌리티 클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