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침하고 흐릿’… 황반변성 초기 노안으로 착각하기 쉬워

안소희 기자

입력 2021-11-17 03:00 수정 2021-11-1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한미헬스케어 ‘아이스타 루테인 오메가3 아스타잔틴’

pixta

노화로 생기는 눈 질환 중에 심하면 실명에도 이르는 ‘황반변성’은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에 이상이 생기는 현상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5년 새 황반변성 환자가 약 2배 증가했으며 50대 이상의 노년 인구에서 가장 많은 실명의 원인이 되고 있다.

증상 초기에는 노안처럼 눈이 침침해지는데 증상이 진행되면 △책이나 신문의 중간 글자에 공백이 생겨 보인다거나 △사물의 가운데가 검게 보이고 △건물이나 타일 선 등 직선이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황반변성은 한쪽 눈에 생겼을 때 반대쪽 눈을 사용하게 되어 이상을 느끼지 못하기도 하며 한쪽 눈에 황반변성이 발생한 경우 반대쪽 눈에도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황반변성은 일단 생기면 손상된 시각세포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없으며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평생 관리하는 것이 최선이다. 황반색소는 25세에 최고치에 이르렀다 점점 줄어들어 그 기능이 떨어지는데 평소에 황반색소의 구성 성분인 루테인 보충을 충분히 하면 망막과 황반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외부로부터의 보충이 필요하다.


눈물 분비 줄면 안구 손상되고 염증


눈 노화로 인한 불편함 중 하나인 안구건조증상은 눈이 시리고 뻑뻑하며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겨울철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나고 심하면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스마트폰, TV 시청과 같이 눈을 피로하게 하는 현대인의 생활습관과 함께 나이가 들면서 마이봄샘의 기능이 떨어져 눈물의 분비가 줄면 발생한다. 이를 방치하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며 염증을 일으켜 시력이 심하게 저하되기도 한다.

안구건조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실내습도를 유지하고 TV시청, 스마트폰 사용 시 자주 눈을 깜빡여주는 것이 좋다. 눈의 망막조직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으로 건조한 눈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EPA 및 DHA함유유지)를 섭취하면 촉촉한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망막 혈류 개선하면 눈 피로 줄어

노화로 인해 눈 모양체 근육의 조절력이 떨어져 수축이 잘 안되면 가까운 곳의 사물을 볼 때 초점을 맞추기 힘들어져 작은 글씨가 잘 안보이고 눈이 피로해진다.

눈의 초점조절기능을 개선시키는 물질로 해양 미세조류의 일종인 헤마토코쿠스가 있다.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기능성 원료 아스타잔틴을 4주 섭취한 뒤 측정한 결과 눈의 조절 근육 수축 속도와 이완 속도가 각각 50.6%, 69% 빨라졌다. 또 망막 모세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눈 혈관에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루테인, 오메가3, 아스타잔틴 3중 케어


노화로 나빠지는 눈 건강을 미리미리 지키려면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나 안경으로 자외선과 미세먼지를 차단해주고, 밝은 화면을 볼 때는 주변을 너무 어둡지 않도록 간접 조명을 켜는 것이 좋다. 또한 흡연은 황반변성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이 되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황반색소 밀도를 높여주는 ‘루테인’, 안구건조 개선에 필요한 ‘오메가3’, 눈 피로에 효과적인 ‘아스타잔틴’ 등 눈 건강에 꼭 필요한 기능성식품을 섭취하여 항산화를 도와주고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면 눈의 노화를 늦추고 오래도록 건강한 눈을 지킬 수 있다.


1+1 증정 이벤트
한미약품의 헬스케어부문 자회사 한미헬스케어는 노화로 뻑뻑하고 침침하고 흐릿해지는 눈 건강에 효과적인 ‘아이스타 루테인 오메가3 아스타잔틴’을 출시했다. 노화로 감소하는 망막의 황반색소 보충에 꼭 필요한 ‘루테인’과 건조한 눈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오메가3’, 눈의 조절력을 향상시켜 피로를 완화해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아스타잔틴’이 모두 들어 있어 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조하고 침침하고 피로해진 눈을 맑고 편안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제껏 따로따로 먹었던 불편함에서 벗어나 간편하게 하루 한 알 섭취로 눈 건조, 눈 피로, 눈 노화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한미헬스케어는 300세트 한정으로 ‘아이스타 루테인 오메가3 아스타잔틴’ 3개월분을 주문하면 3개월분을 추가로 증정하는 1+1 추가 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