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개발’보다 나은 주거…광명3동 가로주택사업 이유있는 ‘기대감’

뉴스1

입력 2021-11-16 08:25 수정 2021-11-16 08:2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광명3동 가로주택정비사업지 주민인 이은정 씨(50)가 10일 노후된 축대 등 마을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 뉴스1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에 위치한 광명3동 가로주택정비사업지는 광명역에서 차로 20여분 정도 들어가는 곳에 있다. 반면 7호선 광명사거리역과는 불과 도보로 5~10분 남짓 동네라 오히려 광명역보다 서울지하철의 접근성이 더 뛰어나다.

지난 10일 찾아간 광명동 24-17번지 일원은 광명사거리역과 철산역 사이 저층주거지 주택가 중 한 곳이다. 광명사거리에선 광명 전통시장과 광명초등학교를 지나고, 철산역에 내려선 광명시청을 지나면 나온다. 교육과 저렴한 물가, 행정입지까지 생활편의를 두루 갖추었다.

◇“뉴타운재정비 해제에 깊은 실망감…가로주택사업으로 ‘주거개선’ 새 기회”

광명3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 뉴스1
가로주택정비사업(가로주택사업) 현장을 함께 둘러보기 위해 소개받은 지역주민 이은정씨(50)는 광명시에서 평생을 나고 자란 토박이다. 그는 “고향친구도 여전히 있고, 자식들도 함께 살고 있다”며 “재래시장이 근처에 있어 물가도 싸고, 지하철도 근처라 생활 여건엔 크게 불편함을 못 느낀다”고 말했다.

지난 2009년 동네가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기대도 부풀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지구 지정이 해제되면서 마음이 조급해졌다. 깨끗한 주거환경은 물론 많은 이익을 얻게 될 것이란 예상과 달리 동네는 더욱 노후화됐고, 개발에 대한 희망도 사라졌기 때문이다.

실제 그가 안내한 동네 곳곳은 낡은 축대와 노후화된 건물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해당사업지의 노후도는 87%에 달한다. 그는 “재정비촉진지구땐 월세수입이 있던 집주인들의 반대가 심한 편이었다”면서도 “동네 주변으로 곳곳에 새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깨끗한 주거환경에서 살고 싶다는 주민들의 욕구가 훨씬 커졌다”고 전했다.

낡은 건물 3층에 마련된 가로주택사업 조합사무실에선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광명3동의 가로주택사업을 처음 제안한 노홍래 조합장(65)은 “평생을 공기업에서 일하다 퇴직해 뜬구름 잡는 식의 이익은 돌아보지 않는 성격이라, 이렇게 조합장을 맡을 줄 몰랐다”며 “지금도 사업진행의 전 과정을 모두 공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고 했다.

◇노홍래 조합장 “사업참여 건설사로 등록되면 브랜드 아파트도 가능”

사업진행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노홍래 광명3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 뉴스1
그는 “지난해 6월 광명시에 가로주택사업 검토를 요청하고, 8월에 설명회를 연 뒤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며 “행운인 것은 광명3동의 가로주택사업이 대표적인 시범사례가 돼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모두 최대한 지원을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노 조합장은 “광명3동 사업은 재정비촉진지구 중 2·4 공급대책 이후 완화된 2만㎡ 면적에 맞춰 1만8384.3㎡를 독립해 진행 중”이라며 “공공임대 98가구를 공급하는 대신, 건페율 34.36%, 용적률 260.43%를 적용받아 총 489가구가 들어서는 아파트단지를 짓게 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추가지원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해당지역을 도시재생뉴딜 사업지에 포함시켜 커뮤니티 시설과 지하 주차장까지 지원한다. 연말까지 현상설계를 공모 중으로 내년 3월 설계사를 선정하고 이후 시공사 선정 등의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르면 2026년 입주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노 조합장은 광명3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속도가 유달리 빨랐던 것에 대해 “기약 없는 이익보다 ‘삶의 질’을 선택했던 동네 주민들 덕분”이라고 평가한다.

그는 “고령층이 많은 주민에게 재정비지구 해제 이후 개발 기대감이 실망으로 돌아왔다”며 “다행히 올해부터 추가 인센티브가 많은 사업여건이 조성되면서 짧은 시간 안에 90%에 가까운 주민 동의를 얻을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지금은 하루하루를 새집에 대한 기대감으로 보낸다는 그는 “소규모라 투기수요 우려가 없다는 인식 때문에 다른 개발사업 조합에 비해, 긍정적인 시각이 참 반갑다”며 “서울 목동이나 금천구 등 가로주택사업을 시작하려는 여러 곳에서 자문차 연락이 온다”고 덧붙였다.

그는 “포스코, 대우건설 등 2~3곳의 대형건설사에서도 연락이 오고 있는데 가로주택사업은 LH에서 사업참여 건설사 그룹을 관리하고 있어 그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며 “가로주택사업 참여를 원하는 건설사의 가입으로 해결되기 때문에, 주민들이 원하는 ‘브랜드’ 아파트도 가능할 것 같다”고 전했다.

현장을 함께 한 국토부 최혜리 사무관은 “원주민의 이탈 없이 동네를 가장 빠르게 탈바꿈시킬 수 있는 사업 중 최고는 가로주택사업”라며 “조건에 따라 사업비 대부분을 기금에서 저금리로 융자받을 수 있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간단한 생활 인프라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새로운 예산이 배정되는 내년을 기다리는 사업지도 꽤 많다”고 했다.

(광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