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 “한국 생산 계획은 없어”

이건혁기자

입력 2021-11-12 13:53 수정 2021-11-12 14: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쉐보레 대형 SUV ‘타호’ 출시, GMC브랜드도 국내 도입

한국GM 부평공장을 방문한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사진제공=한국GM) © 뉴스1

한국GM이 국내 판매되는 GM의 전기차 라인업을 2025년까지 10종으로 확대한다. 다만 이 전기차들은 모두 해외에서 수입되며, 한국 공장에서 생산되지는 않을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 1분기(1~3월) 쉐보레 브랜드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타호를 국내 시장에 선보인다. GM의 산하 브랜드 중 픽업트럭과 SUV 전문인 GMC를 내년 중 국내에 선보이고 픽업트럭 ‘시에라’도 판매에 나선다.

한국GM은 인천 부평구 GM 디자인센터와 온라인을 통한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GM의 사업현황과 미래 전략을 12일 공개했다. 간담회에는 8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방한한 GM의 2인자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참석했다. 또한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로베르토 렘펠 GM테크니컬코리아 사장 등도 동석했다.

시에라 픽업트럭
키퍼 사장은 “2025년까지 한국 시장에 새 전기차 10종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은 현재 국내 전기차 볼트EV와 전기 SUV ‘볼트EUV’ 2종을 판매하고 있다. GM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신형 전기차들이 본격 양산되면 국내 시장에도 적극 선보이겠다는 의미다. 키퍼 사장은 “보급형 모델부터 고성능 차량, 트럭, SUV,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SUV) 등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GM은 앞서 2025년까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 분야에 350억 달러(약 41조3000억 원)를 투자하고 새로운 전기차를 30종 이상 내놓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다만 이 중 어떤 차종이 국내 시장에 도입될지는 현 시점에서는 결정되지 않았다.

이날 간담회의 관심사 중 하나는 GM의 미래 전략에서 한국GM이 맡을 역할이었다. GM은 2018년 KDB산업은행과 함께 한국GM 회생을 위한 투자를 결정한 이래 한국GM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국내에서 전기차 생산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받아 왔다. 키퍼 사장도 11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와 관련된 질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GM은 이날 GM테크니털센터코리아에서 근무하는 전기차 전담 엔지니어를 현재 500명에서 2023년까지 두 배로 늘린다는 계획을 내놨다. 다만 GM의 전기차 생산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강조했다. 키퍼 사장은 “2025년까지 도입되는 전기차는 전량 수입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한국GM이 생산하는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와, 2023년 생산을 앞둔 글로벌 시장용 CUV 신차의 성공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당장 한국 공장은 내연기관차 위주 생산 기지로 활용한다는 뜻이다. 이에 GM의 글로벌 성장 전략인 ‘충돌 제로, 배출 제로, 혼잡 제로’ 등의 비전에 따라 향후 한국GM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키퍼 사장은 이를 의식한 듯 “내연기관은 죽지 않는다. 전기차에 적용되는 기술을 통해 더욱 새로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쉐보레 타호
한국GM은 국내 시장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쉐보레의 플래그십(기함) 대형 SUV 타호를 판매한다. 카젬 사장은 “2019년 서울 모터쇼에서 타호를 선보인 뒤 소비자들의 국내 판매 요청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최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대형 SUV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에 GMC 브랜드를 정식으로 선보이고, 전장 길이 5m가 넘는 풀사이즈 픽업트럭 시에라를 판매한다. 판매 시점은 내년 중으로 계획하고 있으나 정확한 시점은 미정이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