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北에 대화 제안…“남북 협력해 한반도 온실가스 감축 나서자”

뉴스1

입력 2021-11-02 05:38 수정 2021-11-02 05:3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영국 글래스고에서 브리핑 중인 한정애 환경장관. © 뉴스1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남북한 산림협력을 통해 한반도 전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북한에 한반도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대화를 제안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의 문재인 대통령 기조연설 직후 가진 현장 브리핑에서 “산림복원은 사막화를 막고 접경지역의 평화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이다. 향후 개도국의 산림회복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유일하게 산림녹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산림복원 협력에 앞장서겠다”면서 “남북한 산림 협력을 통해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 장관은 “북한의 산림이 굉장히 황폐화 되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것과 관련해 남북한이 어떻게 산림 협력을 해서 회복을 하고, 산림을 복원 해야 하는지는 앞으로도 (남북간) 논의를 진행해야 하고, 논의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며 “cop26 총회에 북한 대표부도 참석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가능한 기회가 만들어 진다면 남북 산림협력 부분을 논의 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다른 문제가 아니라 기후 문제를 극복하고 헤쳐나가는데 있어 남북한이 다를 수 없다”며 “남북이 전 지구적 온실가스 감축 부분을 보면 새로운 석탄발전소를 짓는게 좋은 것인가 고민의 지점을 (함께) 논의하고 산림 회복과 복원을 논의해야 한다”고 필요성을 거듭 언급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가) NDC를 40%까지 올리면서 해외 감축분을 활용하는 사업들을 할 수 있기에 북한에도 산림 복원(을 통해) 협력할 수 있으면 좋겠다. 어떤 방식을 통하든 북측과 함께 논의될 수 있으면 좋겠다”며 “해외 감축분과 관련해서도 여러나라들이 관심을 표현하고 있는데, 남북한이 산림협력 통해 (감축한다면 서로) 윈윈이 되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우리나라의 NDC 40% 이상 감축을 선언한 데 대한 국제사회의 평가 및 국내 산업계의 우려와 관련해선 “국제사회에서는 한국이 선진국으로 들어오면서 선진국이 해야되는 적절한 역할을 해 주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를 하는 거 같다”며 “(우리나라는) 선진국 이면서도 수출을 주로 해서 먹고 사는 나라로, (온실가스를) 감축을 하지 않으면 우리 물건을 팔 수 없게 되는 상황들이 멀지 않은 시기에 도달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EU의 탄소국경세 등을 볼 때 기업들이 결국은 어떤 방식이든지 (감축) 성과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면서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비율을 과감히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여햐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우리 제품의 경쟁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라고 보고 정부가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행동과 연대’(Action and Solidarity) 회의에서 약 2분간 정상 발언을 통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행동과 연대를 촉구하고 한국은 Δ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40% 발표 Δ‘국제메탄서약’ 가입 Δ9월 탄소중립기본법 제정 등 적극적인 기후행동으로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동참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에게 한국은 기후변화 취약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기후적응을 돕고 연대해 행동할 것을 약속했다.


(글래스고=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