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첫발… 술집에선 “2차 가자”, 헬스장 손님은 평소 2배

유채연 기자 , 박종민 기자 , 권기범 기자 , 신호영 인턴기자 고려대 일어일문학과 졸업, 최호진 인턴기자 동국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입력 2021-11-02 03:00 수정 2021-11-02 17: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위드코로나 첫날 표정

서울 을지로 호프집 테이블 만석 ‘위드 코로나’ 1단계 시행 첫날인 1일 저녁 서울 중구 을지로의 한 호프집에서 테이블마다 손님들이 빼곡히 앉아 회식을 하고 있다. 이날부터 수도권에서는 10명, 비수도권에서는 12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해지고 식당 카페 등 대부분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시간 제한이 해제된다. 뉴시스

1일 오후 10시경 서울 중구의 한 횟집. 단체석 한 곳에서 “건배” 소리가 크게 울려 퍼졌다. 회식을 주최한 한 남성이 참석자들을 향해 “자, 오늘을 오래 기다리셨습니다”라며 건배를 제의했다. 이들은 이 횟집이 1년 만에 처음으로 받는 10명 단체 손님이었다. 참석자들은 “7월에 모임을 약속하고 ‘위드 코로나’가 오기만을 기다렸다”며 술잔을 들었다. 이날 저녁 이 횟집의 50여 개 좌석 대부분은 손님들로 가득 찼다.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1단계가 시작된 첫날인 1일,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 식당과 카페, 술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모처럼 활기를 되찾은 모습이었다. 이날 오후 10시경 찾은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인근 상가에 있는 음식점들 상당수는 빈자리 없이 손님들로 붐볐다. 직장인 신모 씨(29)는 “2차 장소를 잡는 데 술집 다섯 곳을 헤맸다. 가는 곳마다 손님이 가득 차 있었다”고 말했다.

서울 중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 씨(54)는 이번 주 식자재 발주량을 지난주보다 40%가량 늘렸다. 김 씨는 “회식을 하러 오는 단체 손님이 많아질 것 같아 반찬류도 평소보다 넉넉하게 준비했다”고 했다.

일부 자영업자는 구인난을 호소했다. 심야에도 가게 문을 열 수 있게 되자 밤늦게까지 일할 아르바이트생을 찾으려는 수요가 한꺼번에 몰린 탓이다. 서울 강남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이모 씨(45)는 “정부의 위드 코로나 발표를 앞두고 지난달 한 아르바이트 구인 포털에 150만 원을 내고 유료 구인 공고를 올렸는데도 지원자가 0명”이라며 “시급이 1만1000원이어서 낮은 편도 아닌데, 이렇게 사람 구하기가 힘든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날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에도 사람들이 붐볐다. 실내체육시설은 접종 완료자와 48시간 이내 PCR 음성 확인자 등만 제한적으로 출입이 가능한 ‘방역 패스’ 대상 시설이다. 서울 종로구의 헬스장 점장인 김정훈 씨(27)는 “오늘 오전 5시부터 8시간 동안 회원들이 120명 정도 찾아왔다. 예전에는 70명 정도였는데 거의 두 배가 됐다”며 웃었다.

헬스장 방역패스는 14일까지 계도 기간 1일 서울 용산구의 한 헬스장에서 회원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행과 함께 헬스장도 영업시간 제한 없이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은 백신 접종 완료자와 48시간 이내 PCR 음성 확인자 등만 출입이 가능한 ‘방역 패스’ 대상 시설이다. 다만 14일까지는 계도 기간이어서 위반 시 과태료 등 처분이 면제된다. 뉴스1
‘방역 패스’ 대상 시설 중에서는 1, 2주의 계도기간에는 방역 패스 기준을 어겨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직장인 박모 씨(30)는 예전에 다녔던 헬스장에서 ‘2주간 계도기간이니 미접종자도 편하게 오시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박 씨는 “위드 코로나 정책도 시행 초기가 고비일 텐데 계도 기간에 감염이 확산될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코인노래방에서 일하는 직원 김모 씨(32)도 “아직은 계도 기간이라 손님들에게 ‘방역 패스’가 있는지를 엄격히 체크하지는 않는다. 그냥 하던 대로 QR코드를 찍고 들어가시면 된다고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드 코로나 1단계 시행에 따라 접종 완료자와 48시간 이내 PCR 음성 확인자에 한해 요양병원 내 대면 면회가 허용됐지만 요양병원들은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최근 경기 부천과 양평의 요양병원 집단감염, 경남 창원과 거제의 요양병원 돌파감염 사례가 잇따라 발생했기 때문이다. 한 요양병원 원장은 “이번 달에 환자들과 병원 종사자들의 부스터샷 접종이 예정돼 있어 그때까지는 대면 면회를 허용하지 않으려 한다”고 설명했다.

1일부터 대면 면회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던 가족들은 혼란스러운 모습이었다. 관련 온라인 카페 등에는 “어머니가 3일 전 입원했는데 접종 완료자라도 면회가 금지됐다고 한다. 얼굴을 볼 수 없어 너무 슬프다” 등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유채연 기자 ycy@donga.com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권기범 기자 kaki@donga.com
신호영 인턴기자 고려대 일어일문학과 졸업
최호진 인턴기자 동국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