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 30분대 생활권 실현”…국토부, 2차 광역교통계획 확정

뉴시스

입력 2021-10-27 11:15:00 수정 2021-10-27 11:16: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앞으로 GTX 등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통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이 실현될 전망이다.

또 광역버스 혼잡이 사라지고, 수소·전기 광역버스로의 100% 전환 등 광역교통 서비스가 대폭 개선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28일 향후 20년간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년)’을 마련해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관련법에 따라 수립하는 2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전문기관(교통연구원) 연구용역 및 공청회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마련됐다.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 위한 인프라 확충

이번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따라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도로의 간선기능을 회복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이 실현될 전망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및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등 광역철도망을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충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을 2040년 80%까지 확대하고,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를 적극 확충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저비용, 고효율 교통수단과 환승센터를 확충해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한다. BRT(간선급행버스)망을 대폭 확대하고,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S-BRT(Super-BRT)와 GTX 거점역 등과의 연계 교통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트램을 도입·확산한다.

아울러 GTX 중심의 환승센터를 2040년까지 30곳 구축해 환승 시간은 3분 미만, 환승거리는 2분의 1로 단축할 계획이다.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국토부는 또 광역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해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할 방침이다.

광역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 확대 및 증차운행 지원,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다양화해 출퇴근 혼잡을 해소한다. 이용자 중심의 광역버스 서비스 기준도 마련해 전체 광역버스 노선의 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또 수도권과 지방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 환승할인제를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대중교통 중심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알뜰교통카드 확대할 계획이다.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국토부는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2040년까지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대수를 600대로 확대한다.

아울러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하고, 환승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 및 범부처 R&D를 통한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한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발전 수준에 따라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하고, 철도·광역버스까지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자율주행 셔틀을 2026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광역교통 기술을 도입한다.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국토부는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등으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고 빅데이터 및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활용해 정책의 신뢰도도 높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규모 개발·건축사업 등 국토공간의 이용과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연계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저비용·고효율 광역교통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아울러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실효성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규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 내 광역교통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라며 “국민들이 불편함이 없이 보다 빠르고 편안하게 주요 거점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해 풍요로운 삶의 질을 누리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오는 29일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