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월 물가 더 오를것”…달걀 도매시장 시범 운영

세종=송충현기자

입력 2021-10-08 14:28 수정 2021-10-08 14: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4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30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1)

정부가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월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7개월 연속 2%대 물가 상승률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시인한 것이다. 당국은 물가 안정을 위해 달걀 도매시장을 운영하고 글로벌 공급망 충격에 따른 기업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지만 국제유가 상승,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의 대외 악재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을 해소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책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통제가 어려운 외부요인으로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물가 상방압력을 받고 있다”며 “정부가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물가 관리에도 10월 소비자물가는 9월(2.5%)보다 상승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 차관은 “지난해 10월 통신비 지원 기저효과의 영향”이라며 “4분기(10~12월)에는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물가 안정을 위한 수단으로는 9월 초부터 진행해 온 대형마트 쌀 할인행사를 10월 말까지 연장하고 달걀 가격 안정을 위해 연내 도매시장 2곳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쌀은 전년 대비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상 여건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평년 대비 약 13% 가격이 오른 상태다. 달걀은 30알 기준 7800원대까지 상승했다가 6100원대로 가격이 하락했지만 여전히 평년보다 높은 수준이다. 우유가격 인상으로 가공식품 가격도 줄줄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기업들과 소통을 강화해 가격을 안정시키고 업계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금융·세제지원, 정부 포상 및 대외 홍보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가 일부 농식품과 공공요금 가격 상승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는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물가 인상을 막기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1.1% 오른 78.3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미국이 전략비축유(SPR) 방출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소식에 유가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석유류의 단기 가격급등에 따른 수급불안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만 국내 비축유 등 재고를 점검하고 유통질서 교란행위를 감시하는 선제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도 인플레이션 압력을 가중시킬 요소로 지목된다. 현재 동남아시아 생산공장 가동 중단, 영국 트럭기사 부족, 미국 항만정체, 중국 전력난 등의 악재가 겹쳐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 차관은 “차량용 반도체 및 일부 해외 현지생산을 제외하면 공급망 차질의 영향이 아직 제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선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송충현기자 balgu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