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유저블컵 대기음로 650잔에 눈물”…스타벅스 직원들 ‘트럭시위’

뉴시스

입력 2021-10-07 11:26 수정 2021-10-07 11:2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스타벅스코리아 일부 파트너(직원)들이 회사 측에 과도한 업무 부담과 인력난 개선을 요구하며 트럭시위에 나섰다. 노동조합이 없는 스타벅스코리아 직원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22년 만에 처음이다.

스타벅스코리아 트럭시위를 대표하는 총대의 의뢰를 받은 강북·강남 트럭은 7일 서울 마포구 YTN 사옥과 강남역 일대를 기점으로 이틀 간의 시위를 시작했다.

트럭 전광판에는 ‘스타벅스 파트너 일동’으로 “스타벅스파트너는 일회용 소모품이 아닙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창립 22년 만에 처음으로 목소리내는 파트너들을 더이상 묵인하지 마십시오” 등의 문구가 기재됐다.

또 “과도한 판촉비용 감축하고 인사비용 강화해 인력난 개선하라”, “리유저블컵 이벤트, 대기음료 650잔에 파트너들은 눈물짓고 고객들은 등을 돌립니다”, “스타벅스의 가장 큰 자산은 파트너입니다. 이를 잊지 마십시오” 등의 목소리도 냈다.

이들은 “지난 몇 년 간 부족한 현장 인력으로 회사를 운영해오며 파트너들이 소모품 취급당한 직접적 원인을 제공했음을 인정하고, 나아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실행할 것”을 회사 측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 기념 리유저블컵 이벤트나 급여인상, 본사의 실태 고발이 트럭시위의 주 목적이 아니라고 밝혔다. 또 외부세력 개입이나 지분변동에 따른 단체행동이 아니라는 점 등도 강조했다.

이날 시작되는 강북 트럭시위는 상암 언론사 밀집 지역과 홍대입구역, 스타벅스 1호점인 이대R점, 서울 명동 스타벅스 본사 등을, 강남 트럭시위는 강남역과 선릉역, 스타벅스 1000호점인 청담스타R점 앞 등을 순회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일 스타벅스에서 개최한 ‘리유저블컵’ 이벤트 후 전국 매장에 이를 받기 위해 몰려든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루며 ‘리유저블컵’ 대란으로 이어졌다. 행사가 마무리된 후 일부 스타벅스 직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쏟아져 나왔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온 스타벅스 ‘리유저블컵 데이’ 관련 글에는 직원들의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다수 올라왔다. 잦은 행사로 인한 업무 강도가 높은데도 이에 비해 월급이 적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일부 스타벅스 일부 직원들은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단체행동에 필요한 금액을 모금했고 전날 사측의 업무강도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게시한 뒤 이날부터 오는 8일까지 서울 강북과 강남으로 나눠 트럭시위를 진행하기로 했다.

스타벅스 직원들의 단체행동은 노동조합이 없는 상황에서 이뤄지는 데다 자신들의 열악한 근무 상황을 평화적으로 알리면서 본사 차원의 자발적 개선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 일부 직원들의 집단행동 예고 후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는 지난 5일 사내 메일을 통해 “미처 예상하지 못한 준비 과정의 소홀함으로 과중함과 큰 부담을 드린 점 신실한 사과의 마음을 전합니다”라고 사과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