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메디컬유튜버]“유튜브로 환자와 소통… 46년 척추 치료 노하우 전한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입력 2021-09-29 03:00 수정 2021-09-2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

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

최근 의사, 한의사, 약사, 간호사 등 의료인들이 운영하는 인기 유튜버 또는 병원들이 늘고 있다. 어려운 의학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만들거나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의미 있는 영상들을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시청자들에게 유익한 영상을 만들고 있는 의료인 유튜버와 병원 등을 발굴해 소개하는 ‘주목 메디컬유튜버’ 코너를 마련했다. 이들을 통해 주목받았던 영상을 소개하거나 유튜브 제작 관련 에피소드도 소개할 예정이다. 첫 회로 우리들병원TV를 운영 중인 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을 인터뷰했다. 최근 우리들병원은 세계적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최고 스마트 병원’ 중 척추전문병원 중엔 유일하게 100대 병원 안에 이름을 올렸다.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한 것은 2017년부터다. 유튜브는 전세계인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플랫폼 중에선 영향력이 가장 크다. 또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장년층 사용자도 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1975년부터 46년간 수많은 척추 통증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새로운 수술법과 시술의 노하우를 개발하는 데 힘써온 과정을 알리고 싶었다. 실제로 우리들병원TV는 100% 광고없는 유튜브로 운영하며 올바른 척추건강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와 소통하는 매체로 환자와 실시간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상호 소통을 하는 소통 창구를 만들고 있다.”

―주로 어떤 주제로 촬영하나.

“유튜브 콘텐츠는 기본적인 척추건강정보와 함께 ‘척추관협착증 작은 수술로 단 하루 만에 좋아질 수 있다’ ‘뼈를 잘라내지 않는 새로운 수술법, 인대재건술’ 등과 같이 우리들병원만이 가능한 치료 정보들을 올리고 있다. 특히 최소침습의 원인치료는 나의 오랜 치료원칙이기도 하다. ‘최소침습 원인치료’는 우리 몸의 건강한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오직 핵심병소만을 간결하게 치료해 효과를 극대화한 척추치료법이다. 또 타 병원에서 주저하는 고난도 흉추치료나 희귀난치성질환, 내과적 질환자의 척추치료가 가능하다는 등의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은?

“‘이상호 박사의 실제 허리 내시경 수술 장면’ 영상이다. 이 영상은 허리디스크가 걸린 나의 허리를 직접 치료하는 동영상으로 현재 유튜브 채널 누적 조회수만 29만 회에 달한다. 나의 허리를 직접 수술 할 수 있었던 것은 최소절개 원인치료 수술을 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수술하는 동안 의료진과 대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수술이 끝난 직후 보행을 하는 모습을 직접 사실적으로 찍어서 해당 전문가도 허리 디스크에 걸릴 수 있다는 것과 치료 뒤에 깔끔하게 잘 나았다는 것을 솔직하게 보여준 영상이어서 인기가 많았던 것 같다.”


―앞으로 운영 계획은.


“지금도 일주일에 1개 이상을 찍어 올리고 있다. 척추 치료법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척추를 예방하는 다양한 운동법도 함께 소개해 집콕하는 시대에 도움이 되도록 제작 중이다. 또 환자의 빠른 회복과 일상생활 복귀를 돕고 합병증과 후유증을 방지하는 등 척추 환자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상들도 계속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