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 유지땐 부부 공동명의 유리… 매물 부족 시기 경매 주목을”

박민우 기자 , 이상환 기자

입력 2021-09-10 03:00 수정 2023-09-25 10:4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재테크 고수들의 투자-절세 비법

8일 개막한 ‘2021 동아재테크·핀테크쇼’에서 재테크 전문가 11명이 부동산, 세금, 연금, 주식 투자 등을 주제로 이틀간 강연을 펼쳤다. 이들의 강연은 10일 오후 1시부터 30일까지 동아인사이트 홈페이지(www.dongainsight.com)에서 다시 볼 수 있다. 2021 동아재테크·핀테크쇼 홈페이지 캡처.
“고가주택 보유자보다 무주택자나 1가구 1주택자들이 세금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우병탁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팀장)

“평안한 노후를 보내려면 한 손엔 ‘연금’을, 다른 손엔 ‘투자’를 갖고 있는 게 가장 좋은 재테크입니다.”(김경록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대표)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2021 동아재테크·핀테크쇼’에서 8, 9일 이틀간 국내 최고의 재테크 고수 11명이 부동산, 세금, 연금, 주식 투자 등을 주제로 릴레이 강연을 펼쳤다. 이들 강연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된 아트테크·가상화폐 특강은 10일 오후 1시부터 30일까지 동아인사이트 홈페이지(www.dongainsight.com)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1가구 1주택 유지한다면 부부 공동명의 유리”
왼쪽부터 김경록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대표, 우병탁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팀장, 신민혜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본부 IRP팀장, 최용준 세무법인 다솔 WM센터 대표세무사. 2021 동아재테크·핀테크쇼 홈페이지 캡처.
우 팀장은 ‘주택 보유자들을 위한 절세 전략’ 특강에서 “주택 1채를 계속 보유할 부부라면 공동명의로 하는 게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부부 공동명의일 때 양도소득세 기본공제와 세율 누진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종합부동산세는 올해 종부세법 개정으로 1가구 1주택자 기본공제 범위가 11억 원으로 늘었다. 부부 공동명의자는 각각 6억 원, 총 12억 원을 공제받는다. 우 팀장은 “공동명의 1주택자는 단독명의 형태로 종부세를 내는 옵션을 선택해 고령자나 장기보유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부부 공동명의 1주택자는 원하면 16일부터 30일까지 ‘단독명의 형태로 종부세를 내겠다’고 신청할 수 있다.

1층은 상가, 2층은 주택으로 이뤄진 상가주택을 갖고 있다면 내년부터 매매에 신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세법 개정으로 9억 원 넘는 상가주택의 양도세 비과세 혜택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이다. 우 팀장은 “상가주택 1, 2층을 연결하는 계단이나 옥탑, 지하실 등을 용도 변경해 전부 주택으로 인정받아 올해 안에 매매하면 양도세를 줄일 수 있다”고 했다.

‘상속 증여세 절세방안’을 소개한 최용준 세무법인 다솜 WM센터 세무사는 “가치가 빠르게 오르는 자산이라면 미리 증여하고 10년 간격을 두고 증여해야 세금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호용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세무사는 “자녀 한 명에게 상속하기보다는 며느리, 손주 등 다양하게 분배하는 게 세금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했다.

○ “전세난 1, 2년 더 지속될 것”
부동산 전문가들은 집값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은 “진입 장벽이 높아졌지만 대출 규제가 더 강화되기 전에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수요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부동산전문위원도 “집값 상승은 내년까지 확실하게 이어지고 전세난도 1∼2년 더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학렬 스마트튜브 소장은 “실거주 목적이라면 10년 후 가치를 보고 집을 고르는 게 좋고, 임차라면 2∼3년 후를 생각해야 한다”며 “유망 부동산을 선점하려면 중심 지역에서 가깝고 일자리가 많은 곳을 선택하라”고 강조했다.

집값 상승과 규제 강화로 매물이 부족한 시기에는 경매를 주목하라는 조언도 나왔다. 정충진 법무법인 열린 대표변호사는 “경매는 토지거래 허가나 자금조달 계획서가 필요 없고, 임차인의 계약갱신청구권 행사가 불가능해 실거주 매물을 찾기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김경록 대표는 ‘핵심’과 ‘위성’으로 구분한 ‘투 트랙’ 연금 투자전략을 조언했다. 그는 “예상 은퇴 시점에 맞춰 주식, 채권 등의 비중을 알아서 조절해주는 ‘타깃데이트펀드(TDF)’에 70% 정도를 핵심 투자하고, 위성인 상장지수펀드(ETF), 리츠(부동산투자 신탁)에 30% 정도 투자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신민혜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본부 IRP부장은 “연금계좌에서 ETF를 거래하면 인출 전까지 과세가 이연된다”며 “불어난 투자금을 재투자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이상환 기자 paybac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