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오프로더 국내 상륙”… 지프 ‘랭글러 4xe’ 공식 출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09-08 18:25 수정 2021-09-08 18:3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스텔란티스 국내 첫 전동화 모델
사전계약 초도물량 80대 ‘완판’
가장 진화된 ‘랭글러’…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 그대로”
오버랜드·오버랜드 파워톱 등 2개 트림
가격 8340만~8690만 원
합산 최고출력 375마력
전기모드 최대 32km 주행
삼성SDI 배터리 탑재


지프 홍보대사 가수 비가 랭글러 4xe 옆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지프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인 ‘랭글러 4xe(Wrangler 4xe)’를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출고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랭글러 4xe는 스텔란티스코리아(구 FCA코리아)가 국내에 출시한 첫 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전기모터와 배터리가 내연기관과 조합돼 구동을 지원하는 차종으로 일정 거리를 전기만 이용해 이동할 수 있다. ‘4xe’는 지프를 상징하는 ‘4x4’에서 착안한 이름이다. 알파벳 ‘e’는 전동화를 의미한다.

지프는 이날 강남구 신사동에서 출시 행사를 갖고 랭글러 4xe를 국내에 처음 선보였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 바위와 나무, 흙, 풀 등을 배치해 오프로드 분위기를 구현했다. ‘지프 어반 트레일(Urban Trail)’ 콘셉트로 꾸며진 행사장에는 미국에서 공개된 태양열 충전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랭글러 4xe는 기존 랭글러 오버랜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랭글러 특유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로고 배지와 친환경을 상징하는 파란색 디자인 요소가 더해진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 충전을 위한 충전구는 운전석 앞 보닛 끝에 달렸다. 전동화 모델이지만 오프로드 인증인 ‘트레일 레이티드 배지’도 부착됐다. 지프 고유의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을 배제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이크 아우만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와 지프 랭글러 4xe.
실내는 전용 계기반을 통해 배터리 잔량과 전기 주행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스티어링 휠에 E-셀렉(E-Selec) 주행모드 버튼(하이브리드, 일렉트릭, e세이브 등 지원)이 더해졌다. 유커넥트(Uconnect) 8.4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일렉트릭 앱이 추가됐다.

주행모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모드는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가 조합돼 구동하는 방식이다. 출력과 토크, 가속력을 극대화해준다. 배터리 내 전기를 우선 소모하도록 설계돼 효율적인 주행에 기여하기도 한다. 일렉트릭 모드는 전기차처럼 전기모터와 배터리만 이용해 주행하는 방식이다. 지프 측은 배터리가 1%라도 충전돼 있으면 전기모드로 주행이 가능해 고속 주행 시에도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고 한다.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전기모드로 주행 가능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32km라고 전했다. e세이브 모드는 엔진을 우선적으로 구동해 배터리 사용을 줄인다. 강한 출력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엔진 대신 전기모터로 구동되며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엔진이 작동하기도 한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가솔린 직분사 DOHC 터보 엔진(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40.8kg.m)과 2개의 전기모터,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합산 최고출력은 375마력, 최대토크는 64.9kg.m이다. 구동 방식은 사륜구동이다. 회생제동 기능을 지원해 주행 중에도 배터리 자체 충전이 가능하다. 배터리는 삼성SDI가 공급한 360볼트(V)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됐다. 뒷좌석 시트 하단에 위치해 공간 낭비를 없앴다. 트렁크 공간도 기존 내연기관 모델과 동일하다고 한다. 충전은 국내 완속 충전 표준 커넥터인 AC단상(5핀)을 지원한다. 220V 휴대용 완속 충전 케이블과 전용 가방을 제공한다. 가정용 콘센트를 이용해 충전할 수도 있다. AC단상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방전된 상태에서 충전 시간은 평균 2시간 47분이 걸린다. 휘발유를 가득채우고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상태에서 최대 63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지프 측은 설명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한 전기모드 특화 기능도 탑재됐다. 전기모드 주행 시 보행자가 차량 접근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보행자경고시스템(Pedestrian Alert System)’이 장착됐다.
지프 랭글러 4xe는 국내에서 오버랜드와 오버랜드 파워톱 등 2가지 트림으로 판매된다. 외장 컬러는 친환경 모델 전용 색상인 하이드로블루와 화이트, 블루 등 3가지를 고를 수 있도록 했다. 가격은 오버랜드가 8340만 원, 오버랜드 파워톱은 8690만 원이다. 다만 초도물량 80대는 사전계약을 통해 완판(완전판매)됐다. 랭글러 4xe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는 국내에 신규 물량이 들어올 때까지 일정 기간 대기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이크 아우만 스텔란티스코리아 사장은 “랭글러 4xe는 연료 효율과 전기모드 주행의 장점을 모두 담은 친환경 모델인 동시에 지프 고유의 오프로드 성능을 그대로 발휘하는 가장 진화된 랭글러로 볼 수 있다”며 “랭글러 4xe를 시작으로 매년 1개 이상 친환경 모델을 한국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프는 랭글러 4xe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자연과 가까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문 브랜드 입지와 가장 강력한 오프로더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한 캠페인(Our Green is Not Mild)을 진행 중이다.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입체 ‘아나몰픽(Anamorphic)’ 미디어아트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선보였다. 여기에 9월 9일부터는 태백시와 강원도관광재단 주관으로 국내 최초 브랜드 전용 트레일 코스를 개발해 이를 인증하는 ‘지프 와일드 트레일(Jeep Wild Trail)’을 진행한다. ‘웰컴 투 마이 플레이스’ 캠페인을 통해 모험을 테마로 다른 브랜드와 협업 이벤트도 운영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