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자-금융-건설 ‘통합 컨트롤타워’ 검토

서동일 기자

입력 2021-09-08 03:00 수정 2021-09-0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연내 지배구조 개선 마무리될 듯

삼성이 전자, 금융, 건설 등 각 분야 주요 계열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조직 신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준법윤리’ 리스크 관리 방안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조직을 개편하되 과거 국정농단 사건으로 사회적 비판을 받고 2017년 3월 해체한 미래전략실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다.

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통합 컨트롤타워 조직 신설을 포함한 개편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미래전략실 해체 후 △삼성전자 사업지원팀 △삼성생명 금융경쟁력제고팀 △삼성물산 EPC(설계·조달·시공)경쟁력강화팀 등 계열사별로 태스크포스(TF)를 마련해 운영 중인 현재의 조직구조를 개편하려는 것이다. 계열사별로 흩어져 있는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역시 통합적으로 준법윤리 방안을 마련하고 관리할 수 있는 형태의 조직으로 신설을 검토 중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출소 이후 내부적으로 지배구조 개선 작업에 속도가 붙은 것이 사실”이라며 “경영 현안은 각 계열사 이사회 중심의 자율경영 체제로 두되 59개 계열사를 둔 삼성의 장기 방향성을 정하고 시너지 방안을 찾는 조직이 필요하다는 안팎의 요구를 반영한 논의”라고 설명했다.

컨트롤타워 조직 개편은 ‘지배구조 개선’이라는 큰 틀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배구조 개선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사안이다. 이들은 앞서 고려대 경영대 지배구조연구소에 ‘최고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이에 대한 평가지표, 점검 항목 설정’에 관한 연구용역 최종보고서를 논의하고 이를 승인했다. 삼성도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측에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을 맡겨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 보고서가 마무리되면 삼성과 준법감시위는 두 보고서를 활용해 지배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해 실행에 옮길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 고위 관계자는 “준법위 출범 후 이 부회장이 4세 승계를 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경영권 승계 문제가 해소된 만큼, 남은 것은 지배구조의 합리적 개선”이라고 말했다. 삼성이 컨트롤타워를 만들 경우 계열사 이사회 중심의 경영방식을 존중하면서도 어떤 형태로 삼성 전체 조직을 운영하며 역할을 나눌지 등이 논의돼야 한다는 뜻이다.

삼성 안팎에서는 올해 안에 컨트롤타워 신설을 핵심으로 한 지배구조 개선 관련 구상이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내년 초 1기 체제를 마무리하는 준법감시위도 최근 지배구조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를 듣는 등 개선책 마련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삼성 내에서 운영 중인 3개 TF는 2017년 3월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2017년 말∼2018년 초 신설된 조직이다. 이 부회장이 국정농단 관련 국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해 “부정적 인식이 있다면 (미래전략실을) 없애겠다”고 밝힌 뒤 삼성은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각 계열사 자율경영 체제로 변화하면서 3대 계열사인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물산을 중심으로 TF를 만들어 운영해 왔다.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