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ining]산지부터 식탁까지 식품 안전이 최우선, 신세계푸드 “먹거리 안전 우리가 지킨다”

주성하 기자

입력 2021-08-26 03:00 수정 2021-08-26 03: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신세계푸드가 고객들의 눈높이보다 높은 수준으로 식품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식품안전센터의 운영 수준을 한층 높인다.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 외식, 베이커리 등 다양한 식품 사업을 펼치고 있는 신세계푸드는 사업별로 최적의 식품안전 관리를 위해 전문 인력과 최신 장비를 활용해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식품안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장 1명에 20여 명의 식품안전 전문가들이 연구 분석, 식품 위생,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식품안전센터 자체적으로 정부 공인기관 수준의 검사를 하기 위해 외부 기관과 연구소 등에서 5년 이상 경력의 전문 연구 인력도 꾸준히 영입하고 있다.

회사 측은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검사와 연구에 필요한 설비에만 30억 원을 투자했다. 안전센터에는 유전자, 미생물 분석부터 곰팡이 독소, 아크릴아마이드, 중금속 같은 유해물질 분석, 식중독균을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장비가 갖춰졌다.


특히 바로 섭취하거나 제품 원료로 쓰이는 신선 식자재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 잔류농약 시험법을 도입해 540여 개 항목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진행하는 검사 대부분을 자체 역량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를 통해 식품안전센터는 영국환경식품농림부에서 주관하는 식품 분야 잔류 농약 국제비교숙련도평가(FAPAS)에서 2017년 이후 4년 연속 우수 평가를 받고 있다. FAPAS는 분석 기관의 다양한 분석 능력을 평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숙련도 시험 프로그램으로 평가 결과에 따라 측정 검사 분야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매년 각국 정부 기관과 대학, 민간 분석 기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런 투자를 바탕으로 신세계푸드는 식자재, 제조 상품, 급식, 외식, 베이커리에서 제공되는 식품과 식음 서비스의 안전성을 높은 수준에서 확보하고 있다. 특히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에서 세계 선수단에 하루 1만 식 이상 프리미엄 식사를 제공하는 대규모 케이터링 서비스도 성공적으로 운영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으로부터 “역대 올림픽 케이터링 가운데 최고”라는 극찬을 받기도 했다.

또 현재 식품위생법에서 요구하는 기준보다 더 엄격한 수준으로 식품안전 모니터링을 하는 ‘스마트 식품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급식, 외식, 베이커리 사업장의 식품안전 관리 강화에 나선다.

스마트 식품안전 시스템은 식품안전센터가 외부 전문 기관과 협업해 표면오염도 측정기, 유효 염소 농도 측정기 등을 활용해 식품 안전과 관련된 주요 5개 항목의 검사를 상시 진행하는 방식이다. 점검 결과는 태블릿을 통해 현장 관리자들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엔 코로나19로 음식점 내 식품 안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신세계푸드가 운영 중인 외식, 베이커리, 카페 매장 400여 곳을 대상으로 식약처에서 진행 중인 ‘음식점 위생 등급제’ 인증 지원 컨설팅도 진행한다.

김종숙 신세계푸드 식품안전센터장은 “식품 안전은 실생활에서 고객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하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형마트나 온라인몰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뿐 아니라 급식, 외식, 베이커리 매장 등에서 소비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식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식품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