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끝낸 완성車 업계, 임단협 ‘추석 전 마무리’ 가능할까

뉴스1

입력 2021-08-10 16:51 수정 2021-08-10 16:5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경기 광명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 모습. 2021.7.2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GM) 부평공장. 2021.4.19/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여름 휴가를 끝낸 국내 완성차 업계가 임금단체협상을 잇따라 재개한다.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룬 현대자동차와 회생을 위해 쟁의를 포기한 쌍용자동차를 제외한 기아,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는 ‘추석 전 마무리’를 목표로 다시 협상 테이블에 마주 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동조합은 이날 노조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기아 노조가 요구하는 사항은 Δ기본급 9만90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성과금 전년도 영업이익의 30% Δ정년연장 Δ노동시간 단축(주 35시간) 등이다.

지난달 중순 8차 교섭에서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한 기아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 조정 중지 결정’을 받은 상태다. ‘언제든’ 파업이 가능해진 기아 노조는 이날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앞두고 긴장은 더욱 고조되는 분위기다. 기아 노조는 찬반투표를 하루 앞둔 9일 소식지를 통해 “본 교섭과 실무교섭을 포함해 11차례에 걸친 교섭을 진행했지만 사측은 단 1개의 제시안도 내놓지 않았다”며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압도적 찬성으로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바로 잡자”고 촉구했다.

기아가 지난해 4주간의 부분파업에 나섰던 만큼 이번에도 파업의 가능성은 존재하지만 업계에서는 파업보다 ‘극적 타결’에 무게를 두고 있다. ‘형님격’인 현대차의 경우 파업 우려가 제기됐지만 16차 교섭 끝에 막판 합의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교섭이 타결된 현대차와 유사한 수준으로 조율될 경우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이다.

노사간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한국GM도 이날 임단협 재개 절차를 밟는다. 한국GM노조는 10일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어 잠정합의안 부결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노조는 이날 간부합동회의를 마치고 6차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잇따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GM 노사는 지난달 중순 14차례에 걸친 긴 교섭 끝에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지만 찬반투표 결과 부결되며 입단협 타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Δ기본급 3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Δ격려금 450만원 Δ창원공장 스파크·엔진 연장생산 점토 Δ군산공장 전환배치자 무급휴직 기간 개인연금 회사부담금 4만원 지급 Δ부평2공장 생산연장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결과 전체조합원의 51.1%가 반대표를 던지며 결국 부결됐다.

장기간 판매부진에 시달리던 한국GM이 최근 조금씩 경영정상화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인 만큼 한국GM에 임단협 타결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다. 실제 한국GM의 트레일블레이저는 6월 국내 완성차 수출 1위를 달성했는데,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GM이 경영정상화를 목표로 국내 기술력을 집약, 개발부터 생산까지 담당한 모델이다. 긍정적 분위기에 노사 갈등이 또 다시 격화될 경우 경영정상화를 향한 불씨마저 꺼질 수 있어 노조는 이번 확대간부합동회의를 통한 대책 마련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완성차 업계 중 유일하게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한 르노삼성자동차도 이르면 이번주 중 협상을 재개한다. 사측은 지난달 말 열린 2020년 임단협 11차 본교섭에서 일시금 800만원을 ‘깜작’ 제시했지만 노조가 거부 의사를 밝히며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7만1678원 인상, 격려금 700만원 지급 등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지난해 800억원에 가까운 적자와 올 상반기 내수 판매 48% 감소 등을 이유로 총 500만원을 제시하며 평행선을 달렸다. 그러다 11차 본교섭에서 사측은 기존 회사안(일시금 총 500만원)에 기본급 동결 보상 격려금 200만원, 생산안정성 확보 특별 격려금 100만원 등 일시금 300만원을 추가하는 새로운 제시안을 전달했으나 노조는 기본급 동결 등에 반발하며 사측의 제시안을 거절했다.

노조 측 관계자는 “지난 11차 교섭이 결렬되며 여름휴가 이후 다시 교섭을 재개하기로 사측과 구두로 약속했다”며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황에서 기본급 인상 등 없이는 타결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