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국제도시 부동산 시장 ‘훈풍’ …하반기 경서3구역 분양 사업 재개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21-08-06 11:48 수정 2021-08-06 11:5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청라 푸르지오 트레시엘 투시도

스타필드 청라, 서울아산병원청라 등 굵직한 개발호재 가시화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일대 부동산 시장이 최근 연이은 개발호재로 훈풍을 이어가고 있다. 스타필드 청라,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 등의 굵직한 호재가 예정된 가운데, 최근에는 한동안 사업추진이 지연되던 청라의료복합단지 공모에서 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기대감이 더욱 커졌다. 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은 이곳에 8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서울아산병원청라_가칭)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다. 청라국제도시 일대는 한동안 조용했던 주거 개발 소식도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청라 일대에는 국제도시 내 국제금융단지를 비롯해 청라국제도시와 맞닿아 거대 주거 권역을 형성할 경서도시개발 구역에서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올해 하반기부터는 루원시티의 입주도 본격화 된다.

이렇다 보니 일대 집값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가격동향을 보면 청라국제도시가 있는 서구는 올 들어 아파트값이 13.36% 올랐다(7월 2주 기준). 이는 송도국제도시가 있는 연수구(19.23%)에 이어 인천에서 2번째로 높은 상승률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 상승률(6.79%)과 비교하면 2배가 넘는 수치다.

청라는 송도에 이어 아파트 10억원 시대의 문을 열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청라국제도시에 자리한 ‘청라한양수자인레이크블루’는 6월 전용면적 84㎡타입이 10억1,000만원에 거래됐고, 7월에는 7,000만원 가량이 더 오른 10억8,5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는 이와 같은 청라국제도시 일대의 부동산 상승세가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송도국제도시에 밀려 상대적으로 저평가되는 인식이 많았지만, 대형 개발호재가 가시화되면서 수요자들의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청라는 그동안 송도에 이은 2인자라는 느낌이 있었지만, 대형 개발호재와 대규모 주거타운 형성에 힘입어 그 가치를 새롭게 인정받으면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일대에는 스타필드, 아산병원 외에도 로봇랜드, LG전자 인천캠퍼스, 하나금융타운 등의 추가 개발호재와 경서도시개발구역 등의 추가 주거 개발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상승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청라국제도시 일대 부동산의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달 중에는 청라국제도시 생활권역인 경서3구역에서 신규 공급이 예정돼 있다.

한국토지신탁과 대우건설은 8월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3구역 도시개발지구 25블록 1롯트에서 '청라 푸르지오 트레시엘'을 분양할 예정이다. 최고 49층 총 1,522실 규모의 초고층 브랜드 대단지로 전 실이 중소형 아파트 세대(25평형) 구조인 전용면적 83㎡ 단일면적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낮은 청약 문턱으로 최근 전국에서 인기를 이어가는 주거대체상품인 데다, 특히 청라생활권역에서 희소가치가 높은 중소형 상품이다.

단지 바로 앞에는 대규모 공원 조성이 예정된 연희공원이 자리해 이를 내 집 앞 마당처럼 누릴 수 있으며, 공촌천, 아라뱃길, 베어즈베스트GC 등도 가깝다. 공촌천에는 길이(1.0km 이상)의 느티나무숲길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주변에는 다양한 인프라 시설이 개발되고 있어 입주민의 주거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단지 바로 옆에는 대형마트(예정), 대학병원(예정), 공공청사(예정)의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인근에는 대규모 상업시설 부지가 계획돼 있다. 특히 인근 청라의료복합타운 내에는 8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인 서울아산병원(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광역교통망도 우수하다. 인근에는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청라IC가 자리하고 있으며,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안’을 통해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에서 서구 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도시철도 3호선(예정) 노선이 추진되고 있어 신설될 경우 단지 바로 옆으로 역을 이용 가능한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게 된다. 이외에도 인근으로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예정), 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예정) 등의 추가 교통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이 밖에도 단지 인근에는 연희초등학교(2024년 예정)가 신설될 예정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