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밖 면세점은 빠진 서울시 백신 접종…형평 논란

뉴시스

입력 2021-08-02 15:35 수정 2021-08-02 15:3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시, 백화점·대형마트 종사자 대상 3차 자율접종
같은 면세점 업체라도 백화점 밖 매장 직원은 제외



서울시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시내 백화점과 대형마트 종사자를 대상으로 백신 우선접종을 추진하자 면세점 업계에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백화점에 입점한 면세점 종사자는 우선접종 대상에 포함됐지만 그렇지 않은 외부 점포 종사자는 제외됐기 때문이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28일 시내 백화점·대형마트 상시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희망자 명단을 제출받았고, 백화점 내 면세점 등 협력업체 종사자도 신청을 받았다.

이번 백신 우선접종은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자율접종 일환이다. 시는 방역 당국에서 자율접종 백신 물량 60만2000회분을 배정받아 1·2차 접종을 진행 중이다.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는 학원, 운수 종사자와 사회필수인력에 이어 백화점과 대형마트 종사자도 포함됐다.

신청 대상은 만 18~49세 백화점과 대형마트 종사자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된다. 시내 대형유통매장 90개소에서 4만4000여명이 신청했다. (뉴시스 7월29일자 ‘[단독]서울 백화점·마트 종사자 화이자·모더나 접종 추진’ 참고)

서울시는 백화점, 대형마트 종사자 등이 포함되는 3차 자율접종에 이어 오는 8월 4차 자율접종엔 전문점, 복합쇼핑몰, 쇼핑센터 종사자도 우선접종 대상자에 포함해 신청을 받을 방침이다. 유통산업발전법상 3000㎡ 이상 대규모 점포 종사자는 모두 포함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서울 시내 백화점 내부에서 일하는 면세업 종사자는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가 됐다. 하지만 같은 업체라도 백화점 밖에서 일하면 대상에서 빠졌다.

예컨대 롯데면세점은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근무자들은 접종 대상이지만 롯데면세점 코엑스점은 신청 대상이 아니다. 신라면세점과 현대백화점면세점 동대문점 등도 제외됐다.

면세점 업계 한 관계자는 “같은 협력업체 직원인데 누구는 백신을 맞고 누구는 맞지 못하면 갈등이 생긴다”며 “백신 우선접종 과정에 신뢰성을 잃는 일이 없도록 형평성을 담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 면세점은 국내 방역망 밖에 있는 외국인이 다수 찾는 만큼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취약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 국내 면세점을 방문한 외국인 수는 6만2499명이며 이 중 37.7%인 2만3579명이 서울 시내 면세점을 찾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자율접종 대상에 포함된 업종은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물론 PC방, 노래방, 콜센터와 같이 방역수칙 적용으로 영업에 피해를 입은 곳들”이라며 “면세점은 불이익이 없었고 관세청에서 면세점이 위험한지 여부에 대해 면밀한 분석과 지침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