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폭락때 앱 먹통… 투자자 “큰 손실” 집단행동

김예윤 기자

입력 2021-07-13 03:00 수정 2021-07-13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세계최대 거래소 바이낸스 상대로 전세계 700여명 집단 소송 준비
지난 5월 1시간 정지 “팔수가 없어”… 회사 “무료 이용권” 안이한 대응 도마


5월 가상화폐 비트코인 폭락 당시 시스템을 정지시켜 고객들에게 큰 손실을 입혔던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를 상대로 고객들이 “손실 금액을 돌려달라”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11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세계 곳곳의 바이낸스 고객 700여 명이 회사에 손실 보상을 요구하기 위해 프랑스의 한 변호사와 상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그룹채팅 애플리케이션(앱) ‘디스코드’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대응을 논의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도 고객들이 유사한 내용으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고객들은 유럽에 있는 바이낸스 사무실 11곳에 서한을 보내고 고객지원센터에 e메일을 발송했다고 전해졌다.

앞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이 급락했던 5월 19일 1시간가량 바이낸스 앱이 작동하지 않으면서 이 앱을 사용하는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봤다. 일본 도쿄의 소프트웨어 회사에 근무하는 인도인 아난드 싱할 씨(24)는 13세부터 미국 유학을 꿈꾸며 모아온 5만 달러(약 5700만 원)를 이날 모두 잃었다. 원금 5만 달러는 물론이고 이전에 가상화폐 거래를 통해 이익을 본 2만4000달러(약 2800만 원)도 날아갔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자 빨리 매도하고 싶었지만 앱이 먹통이 돼 팔 수 없었다.

바이낸스의 느슨한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이번 집단 대응에 참여한 싱할 씨는 WSJ에 “보상요구 양식을 작성해 바이낸스에 보냈지만 바이낸스는 투자금 손실에 대한 면책 동의를 조건으로 겨우 ‘VIP 플랫폼’ 3개월 무료 사용을 제안했다”고 했다. 앱 정지 사태 직후 바이낸스 애런 공 부사장은 트위터에 “피해자들에게 연락이 갈 것”이라는 사과 메시지를 올렸으나 별다른 조치 없이 얼마 지나지 않아 삭제했다.

WSJ는 바이낸스가 특정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지 않아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어 피해자들의 법적 대응이 더욱 어렵다고 지적했다. 바이낸스 이용약관에 따르면 보상이 필요한 경우 홍콩 국제중재센터에 분쟁 해결을 요청할 수 있지만 개인이 이를 통해 해결하기에는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고 WSJ는 보도했다. 7일 바이낸스 설립자 자오창펑(44)은 “현지 규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본사를 두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했다.

바이낸스는 중국계 캐나다인 자오가 2017년 설립했다. 최근 일본, 영국, 독일과 케이맨 제도에서는 바이낸스의 영업을 제한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바이낸스는 지난해 4월 한국에도 지사를 세웠으나 거래량 저조로 올 1월 운영을 중단했다.



김예윤 기자 yeah@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