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대유행에 회복세 무너지나”… 성수기 앞둔 여행업계 ‘초긴장’

뉴스1

입력 2021-07-08 05:42 수정 2021-07-08 05:4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해수욕장 개장을 이틀 앞둔 29일 오후 제주 함덕해수욕장에서 도민과 관광객들이 더위를 식히고 있다. 제주도 지정 해수욕장 12곳은 다음달 1일부터 개장한다. 2021.6.29/뉴스1 © News1
국내 여행업계가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현재까지 눈에 드러나는 여파는 없지만, 1년 반 만에 안정세를 찾은 국내여행 시장에 악영향을 끼쳐 최악의 경우 시장이 침체하지 않을까 우려되기 때문이다.

지난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한 차례 연기했던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새 거리두기)을 오는 14일까지 한 번 더 유예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새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행할 예정이었다.

최근 국내여행 시장은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면서 추가상승하는 움직임도 보였다. 이는 해외 출국길이 막히면서 해외 대신 국내로 여행객이 대거 몰렸기 때문이다.

여행 전문 조사기관이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코로나19 종식 전망과 향후 1년간의 국내·해외여행비 지출 의향에 대해 묻는 설문조사 결과, 국내여행비 지출 의향은 지난해 6월 23%에서 37%로 올라서며 코로나 이전 수준(2019년 평균 35%)을 넘어섰다.

업계는 여행 성수기인 7월 말과 8월 초 여행 예약률이 급증세를 보이자, 적극적으로 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 등의 판매 채널을 활용하거나, 특가를 내세워 적극적으로 국내여행 상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4일 오후 서울 강서구 공항동 김포국제공항 국내선청사에서 시민들이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주말 진단검사량이 크게 감소하는 주말임에도, 올해 토요일 기준 최다 규모인 743명을 기록하면서 수도권 지역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새 거리두기) ‘3단계’에 부합했다. 2021.7.4/뉴스1 © News1


인터파크투어 관계자는 “7~8월 여름 성수기 숙박 예약률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100%(2배)나 올랐을 정도로 국내여행 판매는 잘 되고 있었다”며 “다만, 이번 주 들어서 사람이 몰리는 극성수기를 피하려는 일부 여행객들로 취소가 조금씩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주중, 주말 상관없이 항공권과 호텔들이 대부분 ‘풀부킹’을 기록하는 제주도도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해비치 제주 관계자는 “주중과 주말 합쳐서 80% 투숙률을 보이고 있다”며 “취소 문의가 늘진 않았지만, 신규 예약이 뜸해지긴 했다”고 밝혔다.

제주 현지 여행사 대표는 “장마때문인지 코로나19 확산 때문인지 1일 입도객은 감소 중”이라며 “도민들도 불안해하며 많이 주의하고 있는데, 장마 지나고 봐야 코로나19 확산 여파를 알 듯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초 코로나19 발생 이후 1년 넘게 고사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에서 희망의 끈으로 잡고 있던 국내여행 시장이 침체할지 몰라 업계는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정란수 한양대 교수는 “여행은 대부분 실외에서 활동하기에 현재까지 집단 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당장 해외여행 시장이 회복될 것 같진 않아 차분하게 방역을 지키면 현재 국내여행 수요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 교수는 “다만, 확산세가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퍼지게 된다면 그땐 장담할 순 없다”며 “또한 어떻게 코로나19를 대비하고 있느냐에 따라 지역 간 관광 양극화가 일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