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공 나선 민주당… “감사원에 의뢰한 野, 차라리 尹에 맡겨라”

김지현 기자

입력 2021-06-09 16:51 수정 2021-06-09 17:5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추경호(가운데)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강민국(오른쪽) 원내대변인, 전주혜 원내대변인이 9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 국민의힘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의뢰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an72@donga.com

“국민의힘이 감사원에 감사 청구한다는 건 사실상 (의원 소유 부동산) 전수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의심된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야당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믿음직해서 감사원을 얘기한 거라면 차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조사받겠다고 하라.”(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대상자로 지목된 소속 의원 12명에 대해 일괄 출당·탈당 권고 조치를 한 민주당이 9일 국민의힘을 향한 ‘역공’에 나섰다. 국민의힘이 이날 감사원에 소속 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조사를 요청한 것에 대해 ‘헐리우드 액션’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의뢰를 촉구하고 나선 것. 민주당의 아킬레스건으로 여겨졌던 ‘조국 사태’와 ‘부동산 내로남불’ 논란을 털어내고, 차기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 하겠다는 의지도 담겨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삼권분립의 원칙상 행정부 소속인 감사원이 입법·사법부 공무원을 감찰하는 것은 헌법 위반”이라며 “(국민의힘은) 감사원법상 불가능한 것을 갖고 말하지 말고 국민권익위원회에 전수조사를 요청하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국민의힘이 감사원 감사가 법적으로 불가능한 걸 몰랐다면 정말 무능한 것이고, 만약 알고도 감사원에 요청했다면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며 “대단히 이중적이고 뻔뻔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마침 국민의힘이 이번 주 전당대회를 통해 새 당 대표를 뽑고 재차 쇄신 이미지를 강조하는 타이밍”이라며 “국민의힘 새 지도부로선 권익위 전수조사 요구를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라 보고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했다.

여권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가세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부동산 불법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환멸, 공직사회 불신이 하늘을 찌르는 시국에 감사원이 아니면 조사를 안 받겠다는 국민의힘 주장이 황당무계하다”며 “축구경기 뛰는데 농구 심판 내놓으라는 억지는 그만 부리라”고 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은 차라리 국회 어린이집에 감사를 요청하라”며 “감사원이나 어린이집이나 권한이 없는 건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박용진 의원도 “국민의힘은 ‘쇼’를 하고 있다”며 권익위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여권 관계자는 “전날 ‘탈당 권유’라는 극약처방으로 부동산 투기 의혹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진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총공격하며 태세 전환에 나섰다”고 평가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