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개발호재 품은 구로-금천구 땅값 ‘들썩’

박지원 기자

입력 2021-06-10 03:00 수정 2021-06-1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신안산선 착공해 2개역 신설… 신독산역 일대 복합개발 추진
주차장-공공체육시설 등 늘려
독산동 주변엔 970억원 투입…금청구청역, 복합역사로 개발
잇단 개발로 미래가치 오르며 부동산 시장 ‘핫플레이스’ 등극



정부가 2·4대책에서 서울의 역세권, 저층주거지, 준공업지역 등을 중심으로 공공주도 개발을 통해 32만3000가구를 확보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기준에 적합한 구로구, 금천구 등에 높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순부터 구로구와 금천구 지역의 종합주택 매매가격지수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로구는 올해 서울시 전체 구 가운데 주택 가격 상승률 2위에 오르며 투자자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구로구 역세권 지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로구에 자리 잡은 지하철역은 △1호선 구로역, 신도림역, 구일역, 가산디지털단지역 △2호선 신도림역, 대림역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 남구로역 대림역 등이다.

이 가운데 구로역 일대는 예정된 개발 호재의 영향으로 중장기적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구로역 인근 철도기지창 이전 사업이 예정돼 있으며 기존 롯데마트 자리에 지상 19층, 지하 4층, 연면적 4만 평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신도림역-구로역 사이 GTX 대형환승센터



신도림역과 구로역 중간 지점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대형환승센터가 들어설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 센터가 건설되면 GTX-B노선, GTX-D노선, 지하철 1호선, 2호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대형 환승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서는 금천구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는 핵심 요인으로 ‘신안산선’ 착공을 꼽고 있다. 2025년까지 안산, 시흥, 서울 여의도를 잇는 철도를 설치하는 프로젝트로 계획대로 준공될 경우 금천구에는 시흥사거리역, 신독산역 등 신안산선 역 2개가 신설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신독산역 일대 총 23만9000m² 부지에 추진하는 역세권 사업을 통해 역 인근으로 복합개발을 유도하고 주차장, 공원, 공공체육시설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신안산선이 들어서는 금천구 일대는 시내외 교통망이 꾸준히 확충되는 지역이다.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1번 국도를 통해 서울 강남 및 인천 등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또 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안양성남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가 인접해 있어 시외로 나가기도 쉽다. 여기에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두산지하차도 신설 등 여러 교통 호재가 예정돼 있어 일대 교통 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독산동 열악한 생활 인프라 확충


금천구 일대에는 다양한 개발 호재도 예정돼 있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독산동 생활권계획’은 금천구 독산동 일대에 약 970억 원을 투입해 지역 중심지를 육성하고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사업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신안산선 ‘신독산역’ 일대 역세권 복합개발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마을공원 지하 공간을 활용한 주차장 확충 △공공체육시설 건립 △범안로 확장 등 5개 주요사업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금천구청역 복합개발은 기존 역사를 청년주택과 창업공간,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복합건축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기존 역사 건물을 철거하고 연면적 1600m² 이상 규모로 기존보다 2배가량 확장하고 근린생활시설과 상업시설, 업무시설 등을 조성한다. 폐저유조 부지엔 주택과 창업공간, 편의시설을 짓는다. 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의 경우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230채를 공급한다. 저층부엔 지역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집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금천구청역 앞 옛 대한전선 부지에 들어서는 금천종합병원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병원은 건물에 태양광발전시스템(BIPV)을 적용해 신재생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고 병원 내 공개공지를 환자와 지역 주민들이 쉴 수 있는 대형 공원으로 꾸밀 계획이다.

공군부대 부지 개발 계획도 있다. 군부대 이전으로 남은 부지에 4차 산업시설과 주거시설을 확충해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독산동을 비롯한 서울 서남권 지역의 성장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의 국가산업단지 G밸리 내 가산디지털단지에 추진되는 ‘패션·IT 문화존’ 조성 사업은 일대 문화 인프라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와 패션의 거리 ‘금천 패션 단지’에는 주민참여형 문화·예술 거리가 들어서고 거리 활성화를 위해 아트박스 및 상징 조형물, 휴식공간과 소규모 거리공연 무대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박지원 기자 jwpar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