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원전 수주전서 러·중 빠진다…“韓에 호재, 경쟁력 있어”

뉴시스

입력 2021-06-07 10:31 수정 2021-06-07 10:3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입찰안내서 대상국서 제외한 것으로 파악
사업 규모 8조 달해…한·미·프 3파전 예상
한·미 원전동맹보다 독자 노선 택할 것으로
전문가 "韓 경제성 강점…공급망 잘 갖춰져"
"국가 대항전 성격 강해…정부 지원 필요"



우리나라의 체코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 수주에 청신호가 켜졌다. 강력한 경쟁국으로 분류됐던 러시아가 이번 입찰에서 빠질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7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현재 체코 정부는 신규 원전 사업 입찰안내서(RFP) 발급 대상국에서 러시아와 중국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파악된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프랑스가 3파전을 벌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사업은 체코 두코바니 지역에 1000~1200㎿급 원전 1기를 짓는 대형 프로젝트다. 사업비는 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체코 내부에서는 러시아와 중국의 사업 참여 여부를 두고 논의가 이어져 왔다. 국익과 국가 안보 등에 대한 정치적 이견이 발생했고 이를 조율하는 과정을 거친 것이다.

이 때문에 당초 지난해 말로 예정됐던 입찰안내서 발급 일정도 기약 없이 미뤄졌다. 앞서 체코는 지난해 2월 한국수력원자력을 포함한 잠재 공급사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고, 연말까지 RFP를 발급할 것이라고 통보한 바 있다.

최근 체코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조만간 사업 일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통상 입찰안내서가 발급되면 6개월간 입찰서 작성 기간이 주어지고 이를 기반으로 공급사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코로나19 등 체코 내부 사정으로 일정이 지체됐다”며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진 않았고 체코 정부의 연락을 기다리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수주전에서 러시아와 중국이 빠진 것을 강력한 호재로 해석하고 있다. 남은 경쟁사는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프랑스 EDF인데 이들보다는 경쟁에서 한발 앞서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앞서 한수원은 사업 수주를 위해 한국전력기술, 한전연료, 두산중공업, 대우건설 등과 함께 일찌감치 ‘팀코리아’를 꾸려뒀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체코와 러시아의 정치적인 접점이 많다 보니 그간 체코 원전 사업은 대부분 러시아가 추진해왔다”며 “수주전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는데 시작 단계부터 제외된다면 우리 입장에서는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우리나라의 강점은 경제성”이라며 “UAE에 저렴한 가격에 적정한 공사 기간을 두고 원전을 건설한 실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프랑스의 경우 자국과 핀란드에서 공사 기간 지연이 있었고, 미국도 5년 이상 지체된 사례가 있었다”며 “실적 면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증명이 돼 있고 서방 국가에서 우리나라처럼 원전을 지을 수 있는 공급망 체계가 잘 갖춰진 나라는 드물다”고 설명했다.

얼마 전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꼽히는 미국과의 ‘원전 동맹’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3파전에서 두 나라가 손을 잡게 된다면 그만큼 수주 확률은 올라간다.

하지만 체코에서는 이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이미 중국과 러시아가 제외된 상황에서 남은 나라 간의 경쟁이 벌어져야 좋은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수원도 미국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보다는 독자 참여에 무게를 두고 수주 전략을 짜고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이 정상회담을 통해 원전 협력을 이야기하고 프랑스하고는 에너지부 차원에서 신규 원자력기술 등 기후변화 이슈에서의 협력을 발표하자 체코가 다소 불편해하는 분위기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종 입찰에 세 나라가 각각 독자적으로 참여해주기를 희망한다고 한다”며 “명분을 갖추되 실리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한수원은 사업 수주를 위한 총력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수주에 성공하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우리나라 원전을 수출하는 2번째 사례가 된다.

실제로 지난달 박병석 국회의장은 체코를 직접 찾아 원전 사업 수주에 대한 의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정 사장은 지난해 9월 체코 프라하를 방문해 체코 원자력상임위원회 소속 의원과 한·체코 의원친선협회 회장에게 우리나라 원전 기술과 안전성을 소개한 바 있다.

정동욱 교수는 “원전 사업 수주는 국가 대항전 성격이기 때문에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