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닷컴, 해양수산부와 아줌마의 날x바다의날 콜라보 ‘바다살림 캠페인’ 진행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1-05-31 15:30 수정 2021-05-31 15: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기혼여성 커뮤니티 아줌마닷컴은 ‘아줌마의 날’ 올해 행사를 해양수산부와 함께 바다 살리기를 위한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ESG캠페인으로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아줌마닷컴에 따르면 가정의 달인 5월의 마지막 날을 가정의 중심인 아줌마를 위한 날로 정하고 지난 2000년부터 매년 아줌마의 사회적 역할을 스스로 재조명하는 행사를 개최해왔다. 올해는 5월 31일이 ‘바다의 날’과 겹친다는 점에 착안해 제22회 ‘아줌마의 날’과 제 26회 ‘바다의 날’을 함께 기념하기 위해 ‘바다살림 캠페인’으로 기획했다.

아줌마닷컴 주최, 해양수산부 후원, 여성매체 이지데이와 싱글즈 및 해양심층수 딥스(DEEPS)가 동참기업으로 함께한 올 ‘바다살림 캠페인’ 행사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바다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플라스틱으로 인해 파괴되는 바다 생태계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바다를 살리기 위한 방법을 함께 이야기하고 실천하는 공감의 시간이 되도록 준비했다. 구체적으로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도록 대안을 제시하며, 어린 물고기 잡지 않기, 바다 숲 살리기를 위한 가족실천 사항 등을 순차적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주부대상 플라스틱 제로(0) 생활미션 부여, 바다환경 오염에 대한 엄마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리서치도 진행하며, 바다를 살리기 위해 엄마들이 할 수 있는 크고 작은 실천방법을 이야기하는 바다사랑 제안 공모전도 진행한다. 공모전은 캠페인 사이트 내에 바다살림 동참 댓글을 작성하고 바다살림 콘텐츠를 확인한 뒤 SNS로 공유한 다음 바다살림을 위한 실천방법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바다살림 캠페인은 5월 31일을 시작으로 3개월간 진행하며, 전체 캠페인 참여자 중 100명을 선정해 백화점상품권, 해양심층수 딥스(DEEPS) 등을 선물한다.

‘바다살림 캠페인’ 주최 측은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 ESG(Enviromental, Social, Governance)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면서 ESG가 기업은 물론 국가적 과제로 떠올랐다며 가정의 중심이며 소비의 주체인 '주부소비자'들이 바다살림 캠페인에 주체적으로 나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아줌마닷컴 바다살림 캠페인 담당자 임현주 차장은 “바다를 살리는 첫 시작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과 손끝에서 나오므로 아줌마의 날과 바다의 날을 계기로 우리 아이와 인류의 미래를 위해 바다살림 이야기를 시작했다. 아줌마닷컴은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환경과 사회, 그리고 여성을 위한 지배구조의 변화 등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소비자 주도적이고 실천적인 ESG캠페인을 개발해 갈 것이며, 이번 행사를 통해 바다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바다를 살리는 올바른 실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바란다”며, “바다살림의 뜻에 동참하는 많은 기업이 함께 응원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기혼여성을 위한 국내 유일의 온·오프라인 통합축제인 ‘아줌마의 날’은 아줌마들이 보다 주체적인 존재로서 가정과 사회 속에서 역할을 다할 것을 함께 다짐하고, 매년 함께 공감하고 개선해갈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 공모전과 캠페인을 벌여왔으며 지난해와 올해는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진행했다고 아줌마닷컴 측은 전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