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머리 맞댄 각국 정상… ‘서울선언문’ 주목

권혁일 기자

입력 2021-05-31 03:00 수정 2021-05-31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P4G

전 지구적 과제인 기후변화 대응이 최근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 ‘2021 P4G 서울 정상회의’가 30, 31일 양일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주제는 ‘포용적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이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P4G 파트너 국가를 포함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정상급 인사 60여 명이 참석한다. 정부는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기후 위기 국제협력에서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진행된 개회식에서 P4G 서울 정상회의 공식 개회를 선포했다. 같은 날 열린 정상 연설세션은 각국 정상들과 국제기구 수장들이 탄소중립 달성, 포용적 녹색회복 등과 관련한 역할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정상회의 2일차인 31일에는 P4G 중점 5개 분야(물, 에너지, 식량·농업, 도시, 순환경제)에 대해 각 전문가들과 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해 주제별 기조발제 및 패널토의를 진행하는 기본세션이 진행된다.

환경부가 주관하는 ‘물’ 세션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를 주제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스마트 물관리 정책과 기술을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탄소중립 물관리 기술과 굿 거버넌스 전략에 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P4G 사무국이 주도하는 깨끗한 물보급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 방안, 거버넌스 활용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진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개회사를 맡고 P4G 허브 주도 세션은 카라니시 바이라바무시 국제물협회(IWA)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는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에너지’ 세션의 주제는 ‘더 푸르른 지구를 위한 저탄소 에너지 해법 모색’이다. 사례 중심의 탄소중립 에너지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식량·농업’ 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농업과 푸드시스템’을 주제로 녹색성장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글로벌 리더들이 참여해 지속가능한 농업과 푸드시스템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국토교통부는 ‘도시’ 세션에서 ‘도시, 파트너십을 통해 녹색 미래를 꿈꾸다’라는 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스마트도시의 역할과 글로벌 민관 파트너십 구축 등을 논의한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과 플레밍 모르텐센 덴마크 개발협력부 장관이 각각 ‘도시의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 방안’과 ‘도시 회복력: Covid19, 물 재난 등 위기에 대한 친환경 도시의 대응’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환경부 주관의 ‘순환경제’ 세션은 ‘순환경제 전략에 의한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사회로의 전환’을 주제로 기업, 시민, 국제기구, 정부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공유한다. 또 다양한 정책, 기술, 지식, 경험과 각 주제별 실천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정애 장관이 개회연설을 통해 ‘탄소중립과 한국의 순환경제 정책 방향’을 소개한다. 기조연설에서는 레아 베르멜린 덴마크 환경부 장관이 ‘유럽의 그린딜 달성을 위한 순환경제 전략’을 전한다.

기본세션 이후 각국의 정상급 인사들이 △녹색회복 △탄소중립 △민간협력 등 3가지 주제를 논의하고 이후 서울선언문 채택과 폐회식이 진행된다. 서울선언문에는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행과 함께 △신종 코로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시민사회의 역할 △친환경 기업경영 확대 △미래세대와의 소통 강화 △해양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권혁일 기자 moragoheyaji@donga.com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글로벌 협의체로 2017년 덴마크 주도로 출범했다. 우리나라와 덴마크, 네덜란드, 베트남 등 12개국이 회원이다. 정부뿐 아니라 국제기구, 민간기업 등도 참여한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